기획_중국 현지 비즈니스 컨설팅 - 중국의 상관행과 기업관행 분석을 통해 (2)
중국 비즈니스 현장서 경험한 중국인의 숫자 개념
이승일 _ 대구대학교 중국어학과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다보면 숫자 사용에 매우 신중하게 된다. 중국인들은 각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서로의 관계나 비즈니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숫자에 얽힌 비즈니스 경험을 소개해 보자. 현지 기업 경영 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에 합당한 슬로건을 만든 적이 있다. 당시 목표로 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하면 얼마의 보너스를 지급하겠다는 의미로 ‘189’ 라는 숫자를 사용했다. ‘要發久’(오래 동안 돈을 벌자)란 뜻으로 사용했는데 어떤 중국인 종업원이 ‘要?求’(아버지 도와주세요)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어떻게 할까 고민을 많이 했으나 그대로 시행, 실제로 목표를 달성하여 ‘189(要發久)’가 ‘Happy ending’으로 끝난 사례가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 말에 “꿈 보다 해몽이 중요”하다라는 말을 생각나게 한다.
그리고 이런 사례도 있었다. 거래처와 가격, 납기(공급 일정)등에 대해 협의할 때였다. 우리 회사는 당시 많은 수주량을 확보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거래처에서 우리 회사에 ‘5’ 셋트라는 적은 수량을 발주하려 했다. 그래서 나는 ‘5’라는 숫자보다 ‘8’ 그리고 ‘18’이 더 좋은 의미가 있다는 말을 이용(시작이 좋은 숫자를 이용하면 향후 상호 좋은 비지니스 관계 유지 하자는 말)하여 협상하자, 거래처의 책임자도 납득하여 ‘18’ 셋트의 수주를 확보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 거래처는 그 후 우리 회사의 최고의 거래처로 발전했다.
중국인은 각 숫자 혹은 조합된 숫자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1’(要)은 중국에서 옛날부터 숭상해 온 숫자다. 모든 수의 시작이고 만물의 시조이며 만사의 근원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1은 중국어 발음으로 ‘Yi’ 혹은 ‘Yao’로 발음된다. 18(要發)는 ‘YaoFa’로 ‘돈벌다’는 좋은 뜻이 되며 ‘1358’는 ‘一生我發’로 ‘평생 돈 벌다’라는 좋은 뜻이 된다. 그러나 조합된 숫자에 따라서는 ‘1’이 나쁜 의미가 되기도 한다. ‘13点’은 12시를 지난 13시는 종을 한 번 치면 되는데 13번을 치는 ‘바보’, ‘멍청이’란 의미가 되어 좋지 않은 뜻이 된다.
‘2’는 짝수의 시작으로 중국의 원시 종교와 도교에서는 짝수가 길(吉)한 숫자로 해석하여 숭배하는 경향이 있다. 결혼식에 ‘2’(Er)를 사용하면 짝의 의미가 있어 환영받는다. 그러나 조의금에 ‘2’를 사용하면 불행이 배(倍)가 된다는 뜻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3’은 신비한 모양을 한 숫자로 길상(吉祥)을 뜻하는 숫자이다. 앞에서도 살펴본 ‘1358’의 ‘3’이 좋은 의미에 사용될 때이다. 그러나 ‘三心三意’와 같은 때 사용되면 ‘변덕쟁이’란 뜻이 되고, ‘38’는 ‘팔푼이’, ‘행실이 바르지 못한 여자’란 뜻이므로 절대로 여성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4’는 짝수이기는 하지만 중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숫자의 하나다. ‘4’는 발음이 ‘死’와 같기 때문인데 불행을 의미하며 이것은 한국도 똑같다. 중국의 엘리베이터의 각 층의 버턴을 유심히 살펴보면 4층, 14층, 24층 등이 없다. ‘14’는 ‘要死’로 읽으면 ‘죽을 것이다’라고 해석되기 때문이다.
‘5’는 중국에선 가장 신비스런 숫자로 여겨지고 있으며 ‘無’, ‘我’의 뜻이 있다. 그래서 ‘오행’, ‘오언절구’, ‘오방’ 등 ‘5’를 넣는 경우가 많다. ‘58’은 ‘5’를 ‘我’로 해석하여 ‘나 돈 번다’란 의미로 매우 좋은 의미의 숫자 배합이다. 그래서 중국인이 선호하는 전화번호 중 하나가 ‘1358’, ‘58585858’ 등이다. 단, ‘5’도 ‘無’(Wu)로 해석하여 나쁜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
‘6’은 ‘流’(순조롭다), 광동어 발음은 'LOK'으로 비슷한 발음인 ‘LUCK’의 뜻을 가진 길상을 상징하는 숫자다. ‘66’은 중국에서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풀려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7’은 ‘氣’로 해석되어 신비하고 성스러운 숫자로 통하거나 다수를 표시하기도 한다. 요즘 중국에서는 서양의 영향을 받아 ‘럭키7’으로 많이 해석된다. 그러나 7*7은 죽은 사람의 49제를 의미하며, ‘74’는 ‘氣死’의 의미로 불행을 의미한다.
‘8’은 ‘發財’ 즉 ‘돈 벌다’, 또 ‘發’는 발전이라는 뜻이 있어 사업하는 사람이나 일반 중국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숫자다. 중국인의 새해 인사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恭喜發財’(돈 많이 벌어라)를 사용하며 숫자로는 ‘18’, ‘58’, ‘98’, ‘1358’, ‘18888’, ‘888888’ 등을 많이 사용한다. 중국의 베이징올림픽의 개회식을 2008년 8월 8일 오후 8시 8분에, 폐회식을 오후 8시에 진행한 것은 중국인들이 숫자 ‘8’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려주는 좋은 사례이다.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의 개회식도 2010년 오후 8시에 시작했다. 한국의 서울올림픽은 ‘88’년에 개최되어 중국인이 매우 부러워했다고 하는데, 개막식을 9월 17일에 거행했다는 것에 매우 안타까워했다고 한다.
하여튼 중국인의 숫자 ‘8’에 대한 선호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7’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인 것 같다. 8자가 많이 들어가는 전화번호나 자동차의 번호는 엄청난 프리미엄이 형성된다. 백화점 고급상품의 가격을 ‘8888’元이나 ‘8만8888’元으로 정한 경우가 많다.
‘9’는 ‘久’와 발음이 같아서 ‘길다’, ‘장수’라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어 선호하는 숫자다. 남성의 활력의 상징으로서 왕실을 의미하는 숫자이기도 하다. ‘98’은 ‘오래 동안 돈 많이 벌어라’는 뜻이다.
‘10’은 ‘滿’을 의미하여 ‘많다’, ‘가득하다’란 뜻과 ‘완전한 아름다움’ 등의 뜻이 있다. 그렇지만 발음 ‘Shi’가 ‘4’의 ‘Si’(死)와 비슷하여 중국인이 싫어하는 숫자이기도 하다.
위에서 살펴본 대로 중국인의 숫자에 대한 집착은 한국 사람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중국인의 숫자에 대한 관행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국 비즈니스에선 필요하다.
한국의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최초로 중국인만을 위한 제주행 전용기의 편명을 ‘8989’나 ‘8988’로 정하여 마케팅을 펼친 결과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는 사례도 있다.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는 요즘 그들에게 익숙하며 좋아하는 숫자를 내세워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인 쇼핑객이 자주 찾는 고층빌딩에는 ‘4층’ 또는 ‘14층’, ‘24층’ 등을 중국인이 싫어한다는 것을 고려해 상품군 배치 또는 상가 입점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한편, 중국은 워낙 광대하여 같은 숫자라 하더라도 그 지역의 문화 특색에 따라 달리 해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同價紅裳’이란 말이 있듯이 상대방 문화를 잘 이해하여 잘 활용하는 것은 중국 비즈니스뿐 아니라 글로벌경영이 심화되고 있는 요즘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는 것 같다.
참고자료: 네이버 블로그 “중국사람들의 숫자 금기”, “지피칼럼 2호”, “문피아 도우미 문피아 독자마당”, “차이나하우스”,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 이 글에서 사용한 사진의 출처는 다음과 같다:
http://image.bai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