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는 인천대학교의 특성화 사업의 중핵으로서 세계 강대국으로서의 중국을 심도있게 연구하기 위한 인천대학교의 특수 사업 기구로 창립되었다. 총장 직속 연구소로 설치하여 인천대학교 내의 다양한 중국 관련 연구를 통합하고 있다. 기존의 중국연구의 주류였던 중국통상경제·무역에서 벗어나 정치, 사회, 철학, 문학, 역사 등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 지원에 나서며 교내·외의 전문가와 학자를 운영위원 또는 연구·교육위원으로 위촉하여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마다 다양한 국내외의 학술회의를 진행하며 여러 학자들과 연구교류를 실시함과 동시에 인천의 지정학적·역사적 이점을 살려 지역 특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국제 학술회의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는 매년마다 학술적 의의가 있는 주제를 선정,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학술대회의 장소는 국내와 해외를 번갈아 가며 선정되고, 외교안보, 사회문화, 감성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연구소의 대표적인 학술행사로 추진, 개최되어왔다.

 

중국학연구소 내부세미나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에서는 연구원 내의 연구교육부 위원, 운영위원들간의 연석회의를 통해 작은 규모의 세미나를 실시한다. 세미나에서는 논문발표 및 중국의 사회, 경제, 문화, 정치 등 다방면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지며 해당 주제의 이해를 돕고 인천대 중국학연구소의 입지를 제고함과 동시에 세미나 내용을 지역신문에 개제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다.

 

한중학술교류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는 인천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대학 외에도 중국 내 다양한 대학들과 학술 세미나를 공동 개최, 국내 국외 다양한 곳의 학자들과 학술 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해외학자 초청강연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에서는 주기적으로 해외의 학자들을 초빙하여 강연과 연찬회를 열어 학술적 교류를 실시함과 동시에 우호를 다져 세계 학회와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국제학술대회 참가
인천대학교 중국학 연구소는 자체적으로 개최한 세미나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국내·국외 여러 기관에서 개최한 중국 관련 세미나에 참가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학자들간 연구결과를 공유하여 지식의 축적을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