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교문화연구소

중국·화교문화연구소 바로가기

인문한국((HK) 중국관행연구사업단을 기반으로 한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중국학술원의 모태이자 사실상의 중심축입니다. 본 연구소는 중국 소프트파워의 내재적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사회·경제 관행에 대한 연구, 중국경제의 주요 동력이자 중국문화 해외전파의 교두보이자 첨병인 화교화인에 대한 연구 그리고 동아시아 전체의 발전과 평화를 위한 정치·경제·문화의 통섭연구를 진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내 중국 및 화교와 관련한 각종 문화적 실천사업을 전담할 것입니다.

 

인문한국(HK) 중국관행연구사업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한국사업(해외지역연구)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젠다는 “한국의 중국연구와 연구기반의 재구성”입니다. 근·현대 중국의 사회·경제 관행조사 및 연구를 토대로 중국·화교연구자료센터를 구축하고, 인천대학교가 중국 연구의 거점으로 확고한 위상을 갖는 것이 본 연구사업의 최종적인 목적입니다.

 

국제/국내학술회의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매년 수차례에 걸쳐 「국제 및 국내학술회의」를 기획하여 개최합니다. 이는 국내외 관련 연구자들이 상호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학문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학술 연구 및 교류의 장입니다. 또한 학술회의를 통해 국내외 유수한 학회 및 연구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중국관행연구포럼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중국관행 관련 연구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연구자 간의 폭넓은 학술정보 교류를 도모하고자 「중국관행연구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저명만 중국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특정 주제의 강연을 듣고 중국 및 화교 연구에 대한 최신 정보를 나누며 새로운 방향 모색에 대해 토론합니다. 강연내용은 매월 온라인으로 발간되는『중국관행웹진』에 게재되어 대외적으로 제공됩니다.
 

중국관행웹진
매월 1일 발간되는『중국관행웹진』은 중국학을 베이스로 한 인문학의 대중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 웹진은 기획, 논단, 자료소개 등으로 구성하여 중국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문화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들을 다룹니다. 현재 국내 연구자 및 일반시민, 인천대 교직원 등에게 발송되고 있습니다.
 

화교포럼
중국·화교문화연구소가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화교포럼」은 한국화교에 대한 연구성과를 교류하는 소통의 장입니다. 화교의 삶과 기억, 그리고 경험을 진정한 역사로 복원시키는데 최선의 역할을 다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의 인천의 미래상을 발견하고 이를 구체화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입니다. 또한 「화교포럼」을 중심으로 학(學)·관(官)·민(民)의 쌍방향적 소통과 연대를 강화함으로써 인천지역사회의 문화연구를 활성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아시아 나아가 아시아 전체의 지역문화연구를 제고하는 아시아의 문화적 커넥터이자 허브로서의 역할을 자임하고자 합니다.
 

시민강좌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강좌」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내부인력 뿐만 아니라 외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이슈를 중점적으로 재조명함으로써 연구소의 연구성과를 사회적으로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차이나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중국 관련 비즈니스 강좌를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사적, 지리적으로 중국의 관문인 인천 지역사회에서 중국과 관련된 정보제공과 교육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학문후속세대양성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중국전문가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학 분야에서 잠재적인 연구역량이 돋보이는 신진 연구 인력을 발굴하기 위하여 '소규모 연구회 지원'과 '중국지역 전공학위논문 집필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대 중국학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중국 및 화교 연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실제 현장 경험을 쌓게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차이나타운 탐방'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중학생 공동 멘토링 조사사업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중국·화교 관련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한중학생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하여 「한중학생 공동 멘토링 조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가학생은 담당교수와의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팀별 동행조사를 통해 한중학생교류의 내실화를 다질 수 있습니다. 우선은 인천차이나타운에 대한 기초전면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인천시의 차이나타운활성화 및 구도심재생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국내외 협동연구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현지조사 및 현지 간담회, 국제/국내학술회의, 중국관행연구포럼 및 화교포럼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국제적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국내외 연구기관과 협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중국 산서대학, 길림대학, 남개대학 등과의 협동연구가 결실을 맺었습니다.
 

연구회(Seminar)
연구회(Seminar) 중국·화교문화연구소 내부의 연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정례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매월 2회 개최하며, 연구소 내부 연구인력 및 학문후속세대 선정자의 자유로운 발표, 토론과 제언, 조정 과정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