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자료센터

중국자료센터 바로가기

중국자료센터는 중국관련 연구 및 조사를 통해 축적된 ‘자료의 중심’, 자료를 매개로 국내외 연구자들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네트워크의 중심’, 연구를 통한 전문가 양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학문후속세대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의 중심’, 축적된 자료를 사회에 제공하는 ‘서비스 중심’을 지향합니다. 구체적으로 본 자료센터는 중국관련 문헌정보, 원문 텍스트/이미지를 디지털아카이빙하고 이를 표준화된 형식의 중국학 지식·문화콘텐츠로 가공함으로써 학술적·교육적·문화적·경제적 활용도를 제고할 것입니다. 나아가 본 자료센터는 국내외 각 자료정보소장기관과 지식정보연계서비스를 구축함으로써 중국학지식정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희귀자료의 발굴
자료센터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방대한 희귀자료를 조사, 발굴, 정리하였습니다. 애초에 일반에 공개된 기존의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현장 조사 및 협력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려는 방침을 확립하고 일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는 향후 중국 및 화교를 이해하고 그 변화를 추적할 때 활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입니다.
 

연구 네트워크의 형성
자료센터는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를 활성화하여 실질적 공동연구와 자료 공유 등의 보다 종합적인 연구협력체계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
자료센터는 국내외 각 자료정보소장기관과 지식정보연계서비스를 구축해 전 세계에 산재된 중국학 관련 자료 및 정보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중국학 지식정보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