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Information / News

열린게시판

제목 [Vol.43 /2014.03] 연구성과 소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26 조회수 53

  [Vol.43 /2014.03] 연구성과 소개


[안봉철도 부설과 중국동북지역 신유통망의 형성], 『中國史硏究』 제87집, 2013.12, 311-339쪽.


김지환 _ 인천대학교 HK 교수


안봉철도는 일본제국주의가 한반도철도와 중국동북지역을 긴밀히 연계하기 위해 부설한 것으로서, 일본제국주의의 대륙침략정책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기존 안봉철도에 대한 연구는 주로 정치, 군사적 관점에서 일본제국주의의 침략성을 규명하기 위한 내용이 중심이 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후발자본주의 국가인 일본의 입장에서 볼 때, 안봉철도는 정치, 군사적 역할뿐만 아니라 수출의 증진과 시장의 확대를 추진하기 위한 경제적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물류유통망의 형성 및 운용 속에서 안봉철도가 가지는 역할과 의의를 해명하고자 하였다.


안봉철도는 최초 러일전쟁기간 동안 일본의 군사적 목적에 따라 부설되었으나, 종전 후 후발자본주의 국가인 일본의 상품 수출과 시장의 확대를 위한 경제적 기능을 제고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안봉철도의 부설과 개축은 교통운수상의 기능과 구간적 편의성뿐만 아니라, 일본과 한국, 중국동북지역, 나아가 유럽으로 이어지는 간선철도로서의 역할을 적극 지향하였으며, 나아가 각 지역을 상호 연계하는 새로운 유통망의 형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유통망의 형성은 비단 철도의 개통을 통한 교통운수상의 조건뿐만 아니라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물류의 유통체계를 필요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일본제국주의는 정책적 수단을 적극 강구하였다.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안봉철도 개축과 동시에 완공된 압록강철교의 가설을 비롯하여, 안봉철도를 통한 국경통과화물에 대한 관세경감의 조치, 그리고 大阪-‘日本鐵道院’-朝鮮鐵道-安奉鐵道-奉天으로 운송되는 화물에 대한 ‘3선연락운임제’의 실시였다.


새로운 유통망의 출현은 해로를 통한 기존의 루트로부터 안봉철도를 통한 육운으로 일정 정도 물류유통을 분담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당연히 기존 물류유통망에 대한 다소간의 충격이 불가피하였으며, 이러한 이유에서 대련의 상공업자와 남만주철도주식회사는 불만과 반대의 입장을 개진하였다. 만철 및 대련방면의 반대와 조선철도국, 봉천방면의 지지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일본정부는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동원하여 신유통망의 형성과 활성화를 지지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일본정부가 일본경제의 수출 증진 및 시장의 확대를 위해 물류유통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근저에는 중국동북지역을 둘러싸고 오랜 동안 치열한 시장경쟁을 전개해왔던 러시아에 대한 견제가 자리하고 있었으며, 더욱이 육로를 통한 새로운 유통망의 출현은 유사시 정치, 군사적 효용까지 기대할 수 있었다.


주목할 점은 바로 이와 같은 정책이 중국동북시장에 미친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관세 경감과 ‘3선연락운임제’ 등이 실시된 1913년, 1914년을 기점으로 중국동북지역에 대한 일본의 주요 제품의 수출이 급증하였다. 총 수출액의 급증은 이와 같은 정책적 효과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며, 이러한 결과 일본은 중국동북지역을 안정적인 수출시장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0 comments
작성자 패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