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Information / News

열린게시판

제목 [Vol.40 /2013.12] 기획 _ 이미지로 보는 중국 (12) 선린문(善隣門) 小考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2-23 조회수 58

[Vol.40 /2013.12] 기획 _ 이미지로 보는 중국 (12)    선린문(善隣門) 小考

| 기획 | 이미지로 보는 중국 (12)

 

『중국관행웹진』에서는 2013 1월부터 <이미지로 보는 중국> 칼럼을 기획하여 연재합니다. 인천대 HK사업단 및 소속 연구원들이 소장하고 있는 포스터, 사진, 그림 등의 각종 이미지 자료 중의 일부를 선정하여 설명과 함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이미지들에 내재되어 있는 풍부한 역사적 사실과 문화적 의미를 함께 읽어 나감으로써 중국 일상의 여러 단편을 새롭게 조명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선린문(善隣門) 小考

강형덕 _ 화가

 

 

인천의 화교사회는 1883년 개항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하여 1884년 청국조계지 설정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정착하기 시작했다. 한국화교는 해외이주민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고 화교들의 문화는 어느새 우리의 일상사에 깊이 들어와 있지만 한편으로 화교는 각종 제도적 제한과 차별대우 등 경계의 대상이며 억압과 배제의 희생양이기도 했다.

 

그러나 근자에는 중국과의 우호적 외교관계로 화교와의 관계가 좀 더 긴밀하고 친화력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중국 위해(威海)시가 기증한 ‘중화가’, ‘인화문’, ‘선린문’등 3개의 패루(패방)이 의미하는 뜻에서도 알 수 있다. 공덕을 치하하거나 명예를 드높이기 위해 설치하는 ‘패루’는 차이나타운의 대표적 상징물로 탑 모양의 중국전통대문으로 정교하면서도 아름다운 건축양식과 문화예술이 하나로 융합된 모습을 잘 보여준다. 특히 ‘3패루’라 불리는 ‘선린문’의 ‘선린’은 ‘선한이웃’이라는 뜻으로 이곳 ‘화교’와의 우호적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본 작품은 이러한 상징성에 주목하여 맑고 투명한 수채화 기법과 웅장하고도 숭고한 느낌의 ‘앙시투시법’으로 제작하였다.

 

0 comments
작성자 패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