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Information / News

학술원소식

제목 환발해만 거점도시 조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1-02 조회수 614

인천대 중국학술원 김남희 교수이주영 교수20161211~ 155일 간 환발해만 거점도시인 다롄과 칭다오에 대한 현지조사를 진행하였다.


다롄에서는 한국 상점이 밀집해있는 홍메이시장紅梅市場에 위치한 다롄 한국인()회를 방문해 한국기업 활동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역내 국가급 신구인 진푸신구金普新區 상무국 담당자를 인터뷰하였다. 이를 통해 진푸신구의 발전전략, 핵심산업 및 지원정책을 소개하는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향후 협력 거점을 마련하였다. 또한 코트라(KOTRA) 다롄무역관에 들러 중국 동북지역 발전계획에 있어서의 다롄의 역할, 한국기업의 대응책을 논의하였다.


14일부터 진행된 칭다오 현지조사에서는 청양구城陽區에 있는 aT물류센터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칭다오대표처를 방문하여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이를 통해 중국 냉장냉동식품 시장의 변화와 한국 농수산식품의 중국내 유통 상황, 관련 규정과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우수중소기업상품전시관을 둘러보며 국내 중소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지원정책과 유의할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밖에 코트라 칭다오무역관을 방문해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점을 가진 칭다오의 물류 상황을 파악하고 특히 한중 간 운송과 통관절차에 관한 자세한 소개를 들었다



다롄 홍메이시장

 201612291422547934.jpg



칭다오 aT물류센터

크기변환_칭다오 aT물류센터.jpg


중소기업상품전시관

크기변환_중소기업상품전시관.jpg


                                                                                             


이선화 교수1212일부터 14일까지 환발해만 거점도시인 산둥성 옌타이(煙臺)를 현지조사하였다. 옌타이시 규획국 및 옌타이시 박물관을 방문하여 옌타이의 근대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 계획과 시행방안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근대건축유산이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어 옌타이시 정부로부터 보호, 관리되고 있는 옌타이산공원과 차오양거리도 방문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