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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508-2884 (Online)

현장&공간
4월호
중국 최초의 기관차, 파이오니어호 _ 김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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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은 1876630일 중국 최초로 개통된 오송철도의 기관차 모습이다. 오송철도 개통식 직후 만국공보에 실린 것으로, 원래 기록에 그림이 조각조각으로 분산되어 수록되어 있던 것을 하나로 합쳐 완성한 것이다. 오송철도가 개통한 날의 모습을 매우 생동감있게 전하고 있는 매우 귀중한 사료이다.


중국에서 최초로 부설된 철도는 1876년 영국자본으로 부설된 오송철도(송호철도)이다. 일찍이 상해 등 장강유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영국, 미국 등의 양상들은 물류의 원활한 운송을 위해 상해- 소주 간 철도의 부설을 허가해 주도록 청조에 수차례 청원하였다. 그러나 청조는 구미 세력의 확장을 우려하여 이를 줄곧 허가하지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1863년 영국과 미국군대로 구성된 양창대가 태평천국의 군대를 격퇴하자, 양상들은 이 시기를 상해-소주 간 철도를 부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여 청조에 재차 철도의 부설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청조는 여전히 이를 허가하지 않았다.


이에 영국상인들은 자금을 모집하여 오송도로공사를 창설하고, 도로 부설을 위해 상해도대에게 부지의 매입을 신청하여 허가를 얻을 수 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영국상인들은 오송도로공사오송철로유한공사로 개조하고, 총공사를 런던에 두고 상해에서 오송에 이르는 철도의 부설에 착수하였다. 철도를 부설한 이후 청조로서도 철도의 운행을 승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계산이 있었다. 187412월 오송철로유한공사는 철도 부설공사에 착수하여 1876630일 개통식을 거행하였다. 기관차의 명칭은 파이오니어호(Pioneer), 중국 최초의 기차가 되었다.


이미지 중국 4


김지환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


                                       


출처 : 上海至吳淞初次新造鐵路幷輪車圖」, 『万国公报』, 401, 1876年, 16-18쪽에 수록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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