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2508-2884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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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희, 「중국정부의 일대일로 정책 추진과 신화교‧화인사회」, 『중앙사론』 54집(2021.12. pp. 361-407)
본고는 중국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정책과 화교·화인 간의 관계를 중국 개혁개방 이후 해외로 이주한 신화교·화인 및 그 사회를 중심으로 논의했다. 검토한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중국 대륙에서 해외로의 ‘신이민’ 급증으로 인해 화교·화인사회가 기존의 노화교·화인 사회 중심에서 신화교·화인 사회 중심의 사회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을 분석했다. ‘중국신이민’의 급증은 동남아를 제외한 지역에서 신화교·화인 인구가 노화교·화인의 인구를 훨씬 능가하는 현상을 초래했다. 일본의 신화교·화인의 사회단체 사례분석을 통해, 그들이 조직한 사회단체는 1990년대 들어 조직되기 시작했으며, 상회, 동향회, 학술과학단체, 동창회, 이들단체를 종합한 연합단체가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둘째, 신화교·화인의 사회단체는 거주국 주재 중국대사관 및 영사관, 중국의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활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일본의 신화교·화인의 사회단체 가운데 단체의 규정에 명확히 그러한 연관관계를 밝히고 있는 단체가 많았으며, 중국정부의 정책을 지지하거나 동조하는 활동도 펼치고 있었다.이러한 성격은 싱가포르의 신화교·화인의 사회단체도 마찬가지였다.
셋째, 중국정부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일대일로와 화교·화인을 연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2015년 세계화교화인공상대회를 조직하고, ‘일대일로화상조직협력플랫폼’을 개설해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이 플랫폼의 회원은 신화교·화인이 조직한 사회단체가 중심이며,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의 사회단체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하지만, 실제로 일대일로의 대형사업에 참가하는것은 노화교‧화인출신의 화상이었다.
넷째, 중국정부는 공공외교에서 한발 더 나아가 교무공공외교를 추진하면서 화교·화인을 거주국과 중국 간 ‘민심상통’ 외교의 교량으로 활용하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그 대상에 자국민인 화교 뿐 아니라 거주국의 국적을 취득한 화인도 포함되어 있어 거주국 원주민의 배척사건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정희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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