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2508-2884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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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이 문건은 천윈이 1981년 6월 「건국이래 당의 약간의 역사문제에 관한 결의」가 채택된 정치국 확대회의와 11기 6중 전회에 인쇄 배포된 글로 1986년 인민출판사에서 출판된 『陳雲文選』 3권에 수록되어 있다. 1981년 6월 개최된 11기 6중전회에서 중공은 문혁을 중심으로 한 건국 이후 중공의 실천 과정에 대한 전반적 재평가를 통하여 이미 결정된 개혁개방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정치적 사상적 기초로서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와 더불어 개혁개방을 위해서는 새로운 상황에 대응하고 새로운 정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있는 간부들을 필요로 했다. 그렇지만, 당시 중국에서는 간부 종신제와 더불어 문혁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혁과 그 이전 시기 잘못된 정책으로 인하여 숙청되었던 원로 간부들의 대대적인 복권으로 인하여 최고지도부를 포함하는 간부들의 전반적 노령화가 심각한 수준이었다.
중공은 한편으로는 개혁개방을 위한 새로운 인력 충원을 위해, 다른 한편으로는 간부들의 노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신제 폐지와 퇴직제도 확립, 그리고 원활한 승계를 위한 간부 충원제도를 재구성했다. 혁명화, 연소화, 지식화, 전문화를 의미하는 ‘간부 4화’도 그 일환으로 제기된 것이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개혁에 대하여 원칙에는 누구도 반대할 수 없었지만, 자신들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저항이 있었다.
천윈의 이 글은 그러한 상황을 잘 설명하고 있으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간부들을 선발 양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제를 제안하고 있다. 동시에 원로 간부들의 저항을 완화하기 위해 퇴직하는 간부들에 대한 우대 제도도 제안하고 있다. 천윈과 덩샤오핑 등 당시 최고지도자들의 의지와 노력을 기초로 개혁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원로 간부들의 퇴직과 청년 간부들을 충원하는 중국식 승계제도가 확립되게 된다.
개혁 시기 만들어진 중국의 승계제도가 시진핑 시기 부분적인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혁에 대한 반성의 결과 형성된 과도한 권력 분산의 문제와 1980년대 엄중한 간부 노령화를 해결하고 새로운 간부를 충원하기 위해 도입했던 기계적이고 일률적인 간부선발과 퇴직제도의 문제, 그리고 평균수명이 증대되고 건강이 좋아진 상황 등은 1980년대 만들어진 제도적 기제의 수정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시진핑 시기 이루어지고 있는 조정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인지 혹은 어느 정도의 전환이나 역전을 의미하는 것인지는 아직은 확언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최고지도자로의 권력 집중이나 최고지도자의 임기 연장 문제가 제도적 기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980년대 중공이 어떤 문제의식에서 그러한 제도적 기제들을 만들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런 점에서 1980년대 승계제도의 확립과 청년 간부 충원을 위한 제도적 기제를 구축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천윈의 이글을 소개한다.
번역
중청년 간부를 선발 양성하는 것은 현재의 시급한 임무다
(1981.5.8.)
천윈
1. 현재 성 위원회, 지구 위원회의 주요 책임자 동지의 다수는 60세 이상의 간부이며, 그 중 적지 않은 수가 70세 이상의 간부이며, 정부 각 부서와 위원회의 지도자 동지의 다수도 마찬가지이다. 그들 중 대다수는 대혁명시기, 토지혁명전쟁시기 혹은 항일전쟁 시기의 간부이다. 현 위원회 주요 책임자 동지의 다수는 50세 전후의 간부이다.
이러한 간부들은 중임을 맡고 있으며 모두 당 정 군의 일선에서 업무를 보고 있으며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이미 명백하게 우리 10억 가까운 인구 대국의 번잡한 지도 업무에 적합하지 못하다. 그들은 이미 오래 도록 업무를 지속할 수 없으며, 병 중에 업무를 보는 경우도 많으며, 때로는 병으로 입원하기도 한다. 누적된 피로로 사망하는 사람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추도회 소식이 거의 매일 들려오고 있다.
2. 5중 전회에서 서기처를 설치한 이후 중앙정치국과 상무위원회의 일상 업무는 감소되었다. 그렇지만 중앙서기처의 동지들도 모두 60세 이상으로 그들의 일상 업무도 번잡하고 밤낮으로 일하고 있다. 그렇게 하다가 서기처의 상황도 계속하기 어려울 것이다.
3. 중앙에서 중청년 간부를 각급 지도 직위로 뽑아 올리는 일을 하도록 하는 문제를 제기한 이후, 3중 전회에서 지금까지, 그것에 대하여 약간의 성과는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인식의 불일치로 인하여 효과가 크지 않은데, 그것이 현재의 실제 상황이다.
4. 목전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
하나의 선택은 계속하여 당의 간부의 부족 상태(청년과 노년 간부의 승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 대하여 경계심을 갖지 않고 과감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상황은 중청년간부가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60세 이상의 원로 간부가 업무 피로로 단시간 내에 병으로 쓰러지고 병사하여 어쩔 수 없이 급하게 적합하지 않은 중청년 간부들을 선발하여 지도 업무를 담임하도록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선택하지 않아야 하는 방법이고, 그렇게 한다면 당의 사업에 매우 불리하다.
다른 하나의 선택은 지금부터 수많은 중청년 간부를 선발하고, 덕과 재능을 겸비한 중청년 간부를 지도 직위에서 단련하도록 하는 것이다. 중원 간부들은 그들에 대하여 경험 전수자의 역할을 하여, 많은 중청연 간부들이 우리의 각급 당과 정부의 업무의 강대한 후계역량이 되도록 하여 수시로 그 중에서 지도 간부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이며 마땅히 노력해야 한다.
5. 중청년 간부의 선발은 우리 당의 사업에 계승자를 두는 것이고 그것이 원로 간부들이 바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또 많은 원로 간부들이, 청년간부와 노년간부의 계승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 대하여 긴박감이 없으며, 중청년 간부들이 이러저러한 결점이 있고, 경험이 없어 안심할 수 없다고 여긴다고 말한다. 그러한 불안의 부분적 원인은 문화대혁명 과정에서 선발된 일부 “머리에 뿔이 돋고 몸에는 가시가 돋친” 청년들로 인한 것이다. 당시 그러한 청년들을 고위 지도 직위로 선발한 실천이 이미 증명하는 것이 당의 고통스러운 교훈이다.
반드시 분명히 해야 할 것은 현재 우리가 선발할 중청년 간부는 절대 그러한 “머리에 뿔이 돋고 몸에는 가시가 돋친” 청년 간부가 아니고, 덕과 재능을 겸비한 중청년 간부라는 것이다.
6. 당내에 우리가 선발할 수 있는 많은 수의 중청년 간부가 있는가? 우리는 당내에 많은 수의 덕과 재능을 겸비한 중청년 간부가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하는데, 문제는 우리가 선발하지 않고 양성하지 않는 것이다.
7. “중청년 간부는 경험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사람이 있다. 과거에는 늘 “수염이 없으면 일하는 것이 미덥지 않다.”고 했다. 당연히 중청년 간부는 원로 간부와 같은 풍부한 업무 경험이 없으며, 그것이 일반 중청년 간부의 필연적 현상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경험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를 물어야 한다. 실제 업무로부터 단련하는 것이 아닌가? 우수한 중청년 간부들을 실제 업무에서 책임을 맡는 자리에 놓고 그들이 부담을 지게 하면, 3년이나 5년이면 길어도 10년을 단련하면, 그들이 인재로 단련될 것이다.
우리는 마땅히, 우리 원로 간부들이 2-30세에 이미 중요한 업무에 대한 부담을 맡았다는 것을 돌이켜 보아야 한다. 원로 간부들도 청년시기의 단련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중년 간부, 노년 간부로 성숙한 것이다. 재능은 단련되는 것이며 천생의 것이 아니다.
8. 중청년 간부의 다른 한 측면을 보아야 하는데, 그들은 패기가 있으며, 우리가 간부로 승진했을 때 보다 많은 장점이 있는데, 그들 대다수는 전문 지식이 있고, 적지 않은 수는 일류의 전문 지식이 있다. 당연히 중청년 간부는 일부 결점도 있으며 성숙되지도 못했는데, 그러한 결점과 불성숙은 중청년의 일반적인 현상이다.
9. 우리가 선발 양성하려는 간부는 연령이 50세 전후뿐만 아니라 다수는 40세 전후와 40세 이하여야 한다. 그들이 각급 영도 직위에서 수년 이상 10여 년의 단련을 하게 하면 다수는 고위 지도 간부로 선발할 수 있는 후계 세력이 될 수 있다.
중앙조직부는 청년간부국을 성립해야 한다. 청년간부국의 업무 인원은 마땅히 우수한 청년이어야 하며, 아울러 청년 간부의 상황에 익숙해야 한다.
10. 그렇게 대규모로 중청년 간부를 선발 양성하는 것은 당의 조직 부문에서 해야 하지만, 주요한 것은 각급 지도 간부 모두가 움직여야 한다. 기층 단위에서 중앙에서 이르기까지 모두가 함께 움직여야 한다.
잘못 선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중청년 간부를 업무를 통해 고찰하기 위해, 각급 당, 정, 군, 민간조직은 모두 위로부터 아래로, 상하가 조응하는, 판공실, 비서처, 연구실 등등과 같은 보조 업무 기제와 서기 조리, 부비서장, 부장 조리, 조수 등등의 보조 인력을 두어(군대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참조하여 할 수 있다), 중청년 간부가 그러한 기구에서 업무를 보게 하여 그들에게 전면적으로 업무에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들이 스스로 업무 중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당 위원회에 제기하는 문제와 방안은 우선 상하 각급의 이러한 보조기구의 중청년 간부가 연구하도록 하여, 선택 가능한 몇 가지 방안, 방법을 제기하고, 당 위원회에서 참고하도록 제공한다.
이것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러한 판공실, 비서처, 연구실이 모두 지역과 부문에 따라 소조류의 기구를 만들고, 소조는 60세 전후의 간부가 이끌고, 50세 전후, 40세 전후, 40세 이하의 많은 젊고 힘 있는 간부로 구성해야 한다.
그렇게 대규모의 진정한 젊고 힘 있는 간부로 구성된 방대한 대오가 업무를 보면서 상황을 조사하고, 문제를 연구하고, 방안을 제기해야만 각급 당 위원회의 업무 부담을 감경할 수 있으며 많은 중청년간부를 양성해 낼 수 있다.
그렇게 상하가 맞물린 수많은 중청년간부를 사용하고 배양하는 방법이, 제도가 되어야 한다. 그것은 10년 내란 후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 훈련을 통한 간부를 선발하는 일종의 제도이다.
이러한 방법은 중앙과 성시(省市) 양급에서 더욱 중요하다.
11. 중청년간부 선배 양성은 필연적으로 지식분자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10년 내란 시기 지식분자는 “썩은 냄새 나는 것 중의 9번째(臭老九)(반동 중의 가장 나쁜 부류를 지칭-역자)”였는데, 그러한 관점은 이미 비판을 받았지만, 당이 지식분자 중에서 당원을 발전시키고 선발하는 정책은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마땅히 원로 간부가 없으면 4화를 실현할 수 없지만, 많은 지식분자들이 우리 당의 간부 대오로 참가하지 않으면 현대화 신중국을 결코 건설할 수 없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 현재 상황은 지식분자가 입당을 요청하고 있지만 통상 문밖으로 거절되는 상황이다. 장기간 입당을 요청한 지식분자가 생전에 실현하지 못하고 공헌을 하고 죽은 이후에야 비로소 당원으로 추인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상황을 반드시 변화시켜야 한다.
당은 다시 많은 수의 덕과 재능을 겸비한 지식분자 입당을 결정해야만 한다.
중앙조직부는 기술간부국을 성립해야 한다.
12. 원로 간부는 우리 당의 고귀한 재부이며 그들을 소중하게 활용하여 그들이 경험 전수자로서의 책임을 다하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당이 필요로 하는 것이며 원로 간부들의 바람이기도 하다.
대혁명시기, 토지혁명시기, 항일전쟁시기의 간부는 천신만고를 겪었다. 그들 원로 간부들이 제2, 제3선으로 퇴진한 후 문건을 보고, 보고를 듣고, 중요한 문제의 토론에 참가하는 것과 같은 정치 대우는 반드시 보증되어야 하며, 주택, 의료, 교통수단 등 물질 대우는 반드시 제공하고 우대해야 한다. 그것이 당의 정책이다. 원로 간부 본인은 이러한 정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곤란에 대하여 스스로 양해해야 한다.
우리들 2선, 3선에 은퇴한 모든 원로 간부들은 계속 가슴에 큰 뜻을 품고 당과 국가사업을 중요시하여, 따뜻하고 주동적으로 업무 직위를 양보하여, 많은 중청년간부들이 실제 업무 단위에서 무거운 부담을 지도록 하고, 아울러 수시로 이들 중청년간부들에게 건의를 하고 도와야 한다.
그것이 원로 간부들이 혁명사업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우리의 원로 간부들은 반드시 이러한 임무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수십 년간 평생 혁명사업에 분투한 원로 간부의 바람이며 혁명사업의 필요이기도 하다.
원문
提拔培养中青年干部是当务之急
(一九八一年五月八日)
陈云
一、现在省委、地委的主要负责同志多数是六十岁以上的干部,其中不少还是七十岁以上的干部,政府各部委的领导同志大体也一样。他们中的大多数是大革命时期、土地革命战争时期或抗日战争时期的干部。县委的主要负责同志多数是五十岁左右的干部。
这些干部身负重任,都在党政军第一线工作,日夜操劳。这种状况显然已经不能适应我国近十亿人口大国的繁重的领导工作。他们已经不能持久地工作,并且常常带病工作,时常因病住进医院。因积劳成疾而死亡的人越来越多,开追悼会的消息几乎每天都有。
二、五中全会成立书记处以后,减轻了中央政治局和常委的工作。但是中央书记处的同志们也都是六十岁以上的人了,他们的日常工作非常繁忙,日夜操劳。这样下去,书记处的现状断然难以为继。
三、自从中央提出提拔中青年干部到各级领导岗位上来工作的问题以后,从三中全会到现在,对这件事虽然做了若干工作,但总的说来,因为认识不一致,收效不大。这是目前的实际情况。
四、目前在我们面前放着两种办法由我们选择:
一种选择,继续不警惕党内干部青黄不接的情况,不采取果断措施,任其继续拖下去。那末,事情发展下去,在没有准备好中青年干部的情况下,必然是让六十岁以上的老干部因工作劳累很快地在短时期内陆续病倒、病死,而被迫地不得不仓促提拔一些不很适当的中青年干部来担任领导工作。这是我们不应选择的办法,这样对党的事业很不利。
另一种选择,从现在起,就成千上万地提拔培养中青年干部,让德才兼备的中青年干部在各级领导岗位上锻炼。老干部对他们实行传帮带,使大量的中青年干部成为我们各级党政工作强大的后备力量,随时可以从中挑选领导干部。这是对我们最有利的办法,应该努力去做。
五、应该说,要提拔中青年干部,使我们党的事业后继有人,这是老干部的心愿。但是,同时又应该说,在许多老干部中,对干部的青黄不接的状态,没有清醒的紧迫感,总觉得中青年干部有这样那样的缺点,没有经验,感到不放心。这种不放心的部分原因,是由于“文化大革命”中提拔过一些“头上长角、身上长刺”的青年人。当时提拔这样的青年人到高级领导岗位的实践已经证明,这是党的一个痛苦的教训。
必须说清楚,现在我们所要提拔的中青年干部,绝对不是要提拔那种“头上长角、身上长刺”的青年干部,我们要提拔的是德才兼备的中青年干部。
六、党内是不是有大量我们可提拔的中青年干部?必须看到,我们党内有大量德才兼备的中青年干部,问题是我们没有去提拔,去培养。
七、有人认为“中青年干部缺乏经验”。过去常说:“嘴上无毛,办事不牢。”当然,中青年干部没有老干部那样丰富的工作经验,这正是一般中青年干部的必然现象。但是我们应该问一问,经验是从哪里来的?还不是从实际工作中锻炼出来。把优秀的中青年干部放到实际工作的负责岗位上去,让他们挑担子,只要有三年五载,至多十年的锻炼,他们是一定能够锻炼成才的。
我们应该回顾一下,我们这些老干部还不是二三十岁就已经担负了重要工作?老干部都是经过青年时期的锻炼,才逐渐成为成熟的中年干部、老年干部。才干是锻炼出来的,并不是天生的。
八、应该看到中青年干部的另一方面,他们有朝气,他们比我们当年被提升为干部时有更多的长处,他们多数有专业知识,不少人有第一流的专门知识。当然,中青年干部有某些缺点,并且不成熟,这些缺点和不成熟正是中青年人常有的现象。
九、我们所要提拔培养的干部,不仅是年龄在五十岁左右的人,而且在数量上占多数的应该是四十岁左右的人、四十岁以内的人。让他们在各级领导岗位上经过几年以至十来年的锻炼,就可以成为大量提拔高级领导干部的后备力量。
中央组织部要成立青年干部局。这个局的工作人员应该是优秀青年,并且是熟悉青年干部情况的。
十、这样大量地提拔培养中青年干部,固然要靠党的组织部门去做,但主要的要靠各级领导干部大家动手去做。从基层单位直到中央,都要一齐动手。
为了避免提错人,为了在工作中考察中青年干部,各级党政军民组织都应该自上而下地设立辅助工作机构和辅助人员,如办公室、秘书处、研究室等等,如书记助理、副秘书长、部长助理、帮办等等(军队可以根据自己的情况参照办理),上下对口,让中青年干部在这些机构中工作,给他们接触全面工作的机会,让他们随时了解工作中的问题。凡属向党委提出的问题或方案,先由上下各级的这些辅助机构中的中青年干部经过研究,提出可供选择的几种方案、方法,提供党委参考。
为了能够做到这一点,这些办公室、秘书处、研究室都应该按地区、按部门成立小组一类机构,这些小组由六十岁上下的干部带头,小组成员由五十岁左右、四十岁左右、四十岁以内的一大批年富力强的干部组成。
只有这样用大批真正年富力强的干部组成一支庞大的队伍,在工作岗位上调查情况,研究问题,提出方案,才可以减轻各级党委的工作,而且可以培养出大批中青年干部。
这种上下对口,使用和培养大批中青年干部的办法,要成为制度。这不仅是为了弥补十年内乱后的需要,而且应该作为长期训练和选择干部的一种制度。
这种办法在中央和省市两级更为重要。
十一、提拔培养中青年干部,必然涉及对知识分子的态度。十年内乱时期把知识分子说成是“臭老九”,这种观点虽然已经受到批判,但是,党在知识分子中发展党员、提拔干部的政策远远没有实现。我们应该看到,没有老干部不能实现四化,没有大批知识分子参加到我们党的干部队伍中来,也决不能建成现代化的新中国。现在的情况是,知识分子要求入党,时常被拒之于门外。有些长期要求入党的知识分子,在生前往往不能实现,直到他们做出贡献而死后,才被追认为党员。这种情况必须坚决加以改变。
党应该重新作出大量吸收德才兼备的知识分子入党的决定。
中央组织部要成立技术干部局。
十二、老干部是我们党的宝贵财富,应该很珍惜地使用他们,使他们尽到传帮带的职责。这是党的需要,也是老干部的心愿。
大革命时期、土地革命战争时期、抗日战争时期的干部,他们经历了千辛万苦。这些老干部退居工作第二、第三线后,在政治待遇上,如看文件、听报告、参加某些重要问题的讨论,必须予以保证;在物质待遇上,如住房、医疗、交通工具等必须予以照顾和优待。这应该是党的一项政策。至于老干部本人,也应该自觉地体谅在执行这项政策中某些方面会遇到的困难。
我们所有退居二线、三线的老干部应该继续胸怀大志,以党和国家的事业为重,热心地主动地让出工作岗位,让大批中青年干部在实际工作岗位上挑起重担,并且随时向这些中青年干部提出建议,给以帮助。
这是老干部对革命事业应尽的责任。
我们的老干部一定能够完成这个任务。这是几十年来终身为革命事业而奋斗的老干部的心愿,也是革命事业的需要。
【중국공산당 조직과 권력구조 관련 문건 해제 13】
안치영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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