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ISSN 2508-2884 (Online)

현장&공간
1월호
중국 공산당 조직과 권력구조 문건 해제: 「공무원 성과평가 규정」 _ 정주영
프린트 복사 페이스북

정주영.jpg


해제

 

개혁개방을 시작한 덩샤오핑(鄧小平)은 인적 쇄신을 위하여 간부개혁을 단행하였다. 덩샤오핑은 19786월 전군정치공작회의에서 정비과정에서 간부를 엄격히 평가하고 제도로 견지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듬해 1979, 중국 중공중앙조직부는 간부 성과평가제도 실시에 관한 의견을 공포하였다. 그 이후 중국은 각 지역 각 부서의 간부 평가 실천의 경험을 총체화하여 간부평가에 대한 제도를 확립했다. 1993814, 중국 국무원이 국가 공무원 임시 조례를 반포함으로써 중국 공무원 제도의 공식적 설립이 표명되었고, 이 조례에서 공무원 성과평가의 내용, 절차와 방법이 명확하게 규정되었다. 중국 공무원 성과평가 제도는 2005년에 중화인민공화국 공무원법이 공포됨으로써 제도적으로 보장되었다. 그리고 2007년에 공무원 성과평가 규정(시행)이 발표됨으로써 공무원 성과평가 내용과 기준, 절차와 평가 결과의 활용이 더욱 개선되었으며, 과학화·규범화 되었다. 본 글에서 소개된 규정2020년에 다시 수정·공포된 것이다. 본 글에서는 2020년에 발표된 공무원 성과평가 규정에서 공무원 평가의 기준과 등급별 요구 조건들을 발췌해 정리하였다.

 

번역 (부분발췌)

 

공무원 성과평가 규정

 

(20061226일 중공중앙 조직부 부서업무회의(部務會)에서 심의 비준, 200714일 중공중앙 조직부·인사부 발표, 2020128일 중공중앙 부서업무회의에서 수정하여 20201228일 중공중앙 조직부 발표)

 

1장 총칙

 

1조 공무원의 덕과 재능, 업무실적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공무원 성과평가를 규범화하고, 견고한 신념, 인민을 위한 복무, 성실 공정한 업무, 대담한 책임수행, 청렴 공정한 수준 높은 전문 공무원 대오를 건설하기 위하여 [중화인민공화국공무원법]과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본 규정을 제정한다.

 

2조 공무원 성과평가란 기관이 규정된 권한, 표준과 절차에 근거하여 영도 그룹에 속하지 않는 공무원의 정치적 자질, 직무 수행능력, 업무실적, 태도표현 등에 대해 수행하는 정황 이해, 조사와 평가를 지칭한다.

 

영도 그룹에 대한 성과평가는, 주관 기관이 당정 영도간부 성과평가 업무 조례등의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3조 공무원 성과평가는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3개 대표" 중요 사상, 과학적 발전관,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를 견지하고, 신시대 당의 조직노선과 간부 업무방침과 정책을 관철하여, 공무원 대오에 대한 당의 집중적인 통일지도를 강화하는 데 착목하고, 국가 거버넌스 체계와 거버넌스 능력 현대화를 추진하고, 정치적 기준을 최우선으로 하여 공무원이 직분을 수행하는 실제 성과를 특별히 평가하고, 담당한 것에 대해 따지고, 담당한 것을 중시하고, 개혁과 혁신, 일처리를 새롭게 하는 분명한 지향을 수립하고 아래의 원칙을 견지해야 한다.

 

(1) 실적을 중시하고 대중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정확하고 과학적이어야 한다.

(3) 등급별로 분류하고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상벌이 분명하고 효과적이고 유효해야 한다.

 

2장 성과평가 내용과 표준

 

4조 공무원에 대한 성과평가는 공무원의 직위와 직책에 따른 업무를 기본 근거로 하여, ·능력·근면·업적·청렴을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정치적인 자질과 업무 실적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1) 덕

정치적 수준과 도덕적 품행을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에 대한 학습과 관철, 이상과 신념의 견고함, 초심과 사명 수호, 헌법에 대한 충성, 인민에 대한 충성, "4개 의식" 강화, "4개 자신"에 대한 굳건함, "두 개 수호"를 실천하는 상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또한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앞장서 실천하고 직업윤리를 지키며 사회의 공덕과 가정의 미덕, 개인의 품덕을 지키는 상황 등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2) 능력

신시대에 요구되는 직무수행의 정치능력, 업무능력과 전문적 소양에 적합한지를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정치적 판단력, 학습조사능력, 의법행정능력, 대중업무능력, 소통협상능력, 관철집행 능력, 개혁혁신능력, 긴급 상황에서 대처능력 등의 상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3) 근면

정신상태와 업무태도를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직무에 충직하고 업무 규율을 준수하며, 직무에 애정을 가지고, 근면하게 책임을 다하며, 용감하게 책임을 지고, 기꺼이 봉사하는 등의 상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4) 업적

인민을 중심으로 하며, 법과 규율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고, 긴급하고 위험한 중책을 맡는지 등의 상황을 전면적으로 평가하고, 완수한 양과 질, 효율과 발생한 효익 등의 상황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5) 청렴

청렴 결백의 정치 규정 준수, 중앙의 8항 규정 및 그 시행 세칙 정신 이행 등의 상황을 전면적으로 심사하며, 공정한 권력사용, 청렴자율 등의 상황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5조 공무원의 성과평가는 평시 평가, 전문적 평가, 정기 평가 등의 방식으로 나뉜다. 정기 평가는 평시 평가, 전문적 평가를 평가의 기초로 한다.

 

평시 평가는 공무원의 일상 업무와 일관된 표현에 대하여 실시하는 통상적인 평가로, 일반적으로 개인의 중간 결산, 심사 평가, 결과 피드백 등의 절차로 진행되다.



전문 평가란 공무원이 중요한 전문 업무를 완수하고, 긴급하고 위급한 업무를 담당하는 것, 그리고 관건적 시기의 정치적 표현, 담당 정신, 역할 발휘, 실제 효과 등의 상황에 대해 실시되는 표적 조사로, 실태확인, 종합적인 판단, 결과 피드백 등의 절차에 따라 진행하거나 추진되는 전문 업무와 결합하여 유연하게 배치될 수 있다.

 

정기적인 평가는 연도별 평가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공무원의 1년동안의 총체적 성과에 대해 종합적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매년 년말 혹은 이듬해 초에 진행된다.

 

6조 연도별 평가 결과는 우수·적합·기본적합·부적합 4개 등급으로 나뉜다.

 

7조 우수등급은 다음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사상 정치 자질이 높다.

(2) 업무에 정통하고 업무 능력이 강하다.

(3) 책임감이 강하고 근면하게 책임을 다하며 근무 태도가 좋다.

(4) 연도별 업무를 원만히 수행하고 업무 실적이 우수하다.

(5) 청렴결백하다.

 

8조 적합등급은 다음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사상 정치 자질이 비교적 높다.

(2) 업무에 익숙하고 업무 능력이 비교적 강하다.

(3) 책임감이 강하고, 일에 적극적이며, 일하는 태도가 비교적 좋다.

(4) 본연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5) 청렴하고 자율적이다.

 

9조 공무원은 다음의 경우 중의 하나가 있으면, 기본적합의 등급이 된다.

(1) 사상 정치 소질이 보통이다.

(2) 직책을 수행하는 업무 능력이 비교적 약하다.

(3) 책임감은 보통이고, 일에 소극적이거나 혹은 업무 태도가 확실히 부족하다.

(4) 본업은 기본으로 완수하지만, 완수한 업무량이 부족하고, 질과 효율이 높지 않거나 업무중 비교적 큰 실수가 있다.

(5) 기본적으로 청렴하고 자율적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존재하다.

 

10조 공무원은 다음의 경우 중의 하나가 있으면, 부적합 등급이 된다.

(1) 사상 정치 자질이 비교적 낮다.

(2) 업무 자질과 업무 능력이 업무 요건에 충족시킬 수 없다.

(3) 책임감 결여되어 있고, 일을 채임지지 않으며,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거나 업무 태도가 나쁘다.

(4)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거나 업무 중 중대한 실수나 직무상 과실로 인한 중대한 손실 또는 나쁜 사회적 영향을 끼쳤다.

(5) 청렴하지 못한 문제가 있고 그 상태가 비교적 심각하다.

원문 (부분발췌)

公务员考核规定

 

(20061226日中共中央组织部部务会会议审议批准 200714日中共中央组织部人事部发布 2020128日中共中央组织部部务会会议修订 20201228日中共中央组织部发布

 

第一章  

 

第一条 为了准确评价公务员的德才表现和工作实绩规范公务员考核工作建设信念坚定为民服务勤政务实敢于担当清正廉洁的高素质专业化公务员队伍根据中华人民共和国公务员法和有关法律法规制定本规定

 

第二条 公务员考核是指机关按照规定的权限标准和程序对非领导成员公务员的政治素质履职能力工作实绩作风表现等所进行的了解核实和评价

 

对领导成员的考核由主管机关按照党政领导干部考核工作条例等有关规定办理

 

第三条 公务员考核工作坚持以马克思列宁主义毛泽东思想邓小平理论三个代表重要思想科学发展观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为指导贯彻新时代党的组织路线和干部工作方针政策着眼于加强党对公务员队伍的集中统一领导推进国家治理体系和治理能力现代化把政治标准放在首位突出考核公务员做好本职工作的实际成效树立讲担当重担当改革创新干事创业的鲜明导向坚持下列原则

 

(注重实绩群众公认

(二客观公正精准科学

(三分级分类简便易行

(四奖惩分明有效管用

 

第二章 考核内容和标准

 

第四条 对公务员的考核以公务员的职位职责和所承担的工作任务为基本依据全面考核德重点考核政治素质和工作实绩

 

(一全面考核政治品质和道德品行重点了解学习贯彻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坚定理想信念坚守初心使命忠于宪法忠于国家忠于人民增强四个意识坚定四个自信做到两个维护的情况带头践行社会主义核心价值观恪守职业道德遵守社会公德家庭美德和个人品德等情况

 

(二全面考核适应新时代要求履职尽责的政治能力工作能力和专业素养重点了解政治鉴别能力学习调研能力依法行政能力群众工作能力沟通协调能力贯彻执行能力改革创新能力应急处突能力等情况

 

(三全面考核精神状态和工作作风重点了解忠于职守遵守工作纪律爱岗敬业勤勉尽责敢于担当甘于奉献等情况

 

(全面考核坚持以人民为中心依法依规履行职位职责承担急难险重任务等情况重点了解完成工作的数量质量效率和所产生的效益等情况

 

(全面考核遵守廉洁从政规定落实中央八项规定及其实施细则精神等情况重点了解秉公用权廉洁自律等情况

 

第五条 公务员的考核分为平时考核专项考核和定期考核等方式定期考核以平时考核专项考核为基础

 

平时考核是对公务员日常工作和一贯表现所进行的经常性考核一般按照个人小结审核评鉴结果反馈等程序进行

 

专项考核是对公务员完成重要专项工作承担急难险重任务和关键时刻的政治表现担当精神作用发挥实际成效等情况所进行的针对性考核可以按照了解核实综合研判结果反馈等程序进行或者结合推进专项工作灵活安排

 

定期考核采取年度考核的方式是对公务员一个自然年度内总体表现所进行的综合性考核在每年年末或者翌年年初进行

 

第六条 年度考核结果分为优秀称职基本称职和不称职4个等次

 

第七条 确定为优秀等次应当具备下列条件

 

(一思想政治素质高

(二精通业务工作能力强

(三责任心强勤勉尽责工作作风好

(四圆满完成年度工作任务工作实绩突出

(五清正廉洁

 

第八条 确定为称职等次应当具备下列条件

 

(一思想政治素质较高

(二熟悉业务工作能力较强

(三责任心强工作积极工作作风较好

(四能够完成本职工作

(五廉洁自律

 

第九条 公务员有下列情形之一的应当确定为基本称职等次

 

(一思想政治素质一般

(二履行职责的工作能力较弱

(三责任心一般工作消极或者工作作风方面存在明显不足

(四能基本完成本职工作但完成工作的数量不足质量和效率不高或者在工作中有较大失误

(五能基本做到廉洁自律但某些方面存在不足

 

第十条 公务员有下列情形之一的应当确定为不称职等次

 

(一思想政治素质较差

(二业务素质和工作能力不能适应工作要求

(三责任心缺失工作不担当不作为或者工作作风差

(四不能完成工作任务或者在工作中因严重失误失职造成重大损失或者恶劣社会影响

(五存在不廉洁问题且情形较为严重



중국공산당 조직과 권력구조 관련 문건 해제 16


정주영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상임연구원


                                                           



이 글에서 사용한 사진은 필자가 제공한 것으로 출처는 다음과 같음.

http://news.sina.com.cn/o/2008-12-04/071514827425s.shtml

프린트 복사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