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 : 중국관행 연구의 현황과 쟁점 일시 : 2010.10.23(토), 14:00-17:00 장소 : 인천대 인문관 329호
인천대학교 HK 중국관행연구사업단은 2010년 10월 23일 인천대 인문관 동시통역실에서 “중국관행연구의 현황과 쟁점”이라는 주제로 제1회 국내학술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총 네 분의 발표로 이루어진 제1부에서는 박장배 HK연구교수가 “중국향촌조직 조사연구의 추세와 논점”으로, 송요후 HK연구교수가 “중국민간종교: 연구현황과 쟁점”이라는 주제로, 허혜윤 HK연구교수가 “청대 토지소유권 분쟁 연구현황”으로, 문명기 HK연구교수가 “미곡을 통해 본 청대 중국사회의 시대상”이라는 발표로 각기 향촌조직, 민간종교, 소유권, 미곡 분야의 연구 쟁점과 연구사를 개괄해 주었습니다. 박장배 교수와 송요후 교수의 발표에는 이은자 전북대 쌀ㆍ삶ㆍ문명 연구원 HK연구교수가, 허혜윤 교수와 문명기 교수에는 홍성화 성균관대 현대중국연구소 연구원이 지정토론을 맡아 참석자들과 함께 열띤 토론을 이끌었습니다.
이어진 2부 발표에서는 장윤미 성균관대 동아시아 학술원 연구교수가 “중국의 기업개혁 연구: 역사와 쟁점”이라는 주제로 기업관행 연구사를 소개하였고, “개혁개방 이후 농촌토지 사용권: 연구현황과 쟁점”을 발표한 장호준 HK연구교수는 토지 사용권 관련 관행 연구사를 망라해 주었습니다. 장윤미 교수와 장호준 교수의 발표에는 이정남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HK연구교수가 지정토론을 하였습니다. 마지막 순서인 “‘한국화교’ 연구의 현황과 미래”라는 발표에서 송승석 HK연구교수는 한국화교 연구사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향후 연구와 관련된 쟁점들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이 주제에 이창호 한국학중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가 지정토론을 맡아 열띤 토론을 전개해주었습니다.
이 날 학술회의는 다양한 중국관행연구의 쟁점들을 한 자리에서 논의하고 전반적인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은 자리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