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이여 안녕
사이공 그대는 내 인생에서 사라져 가네
사이공이여 이제 즐거운 나날은 끝나버렸다네
지금 나에게 남은 건 지나가 버린 아름다운 시간, 진이 빠진 미소
하염없이 흘러내리는 눈물……
사이공이여 햇빛이 다시 그 길거리를 비추는지
사랑하는 당신 비가 그대 돌아가는 길을 젓게 하는지
가을 오후 낙엽이 공원에 떨어지고 있는지
옛 그대의 모습 난 영원히 잊을 수 없다네
난 황야의 무리에서 길잃은 양
매일 시간을 망각하려는 삶
20대인 난 왜 이리도
슬픈 나날을 보내야 하는지”
사진 1. 쩐 응옥 란이 쓴 <베트남 난민 소녀의 10년>의 책 표지
이 가사는 쩐 응옥 란(陳玉蘭)처럼 베트남을 뒤로 하고 난민이 된 20대 베트남인이 부른 노래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 베트남 화교와 베트남인 보트 피플 사이에 크게 유행했던 노래였다. 응옥 란이 쩌런에서 베트남어 ‘미국의 소리방송’(VOA)을 통해 이 노래를 듣고 잊지 않고 기억한 것은 가사가 자신의 처지를 너무나 잘 표현하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응옥 란이 1978년 12월 베트남을 탈출하기 전, 화교의 도시 쩌런 거주 화교를 둘러싼 상황은 날이 갈수록 악화했다. 쩌런과 사이공을 비롯한 남베트남 거주 화교는 1975년 베트남이 통일되기 직전 남베트남 국내 도매업의 100%, 소매업의 50%, 대외무역의 70%, 공업의 80%, 금융업의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큰 경제력을 쥐고 있었다. 그래서 베트남인 언론인은 당시 쩌런을 “베트남 사회주의의 육체에 고동치는 자본가의 심장”이라 표현했다. 그리고 베트남공산당의 군대가 1975년 4월 쩌런을 점령한 그 날, 그들은 거리에 즐비한 수천 개의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와 마오쩌뚱의 초상화가 걸려있는 것을 봤다. 베트남공산당은 이것을 ‘중국자민족중심주의’의 심벌로 간주하고 곧바로 철거를 명령했다.
사진 2. 쩐 응옥 란 가족이 탈출 이전 사이공 동물원의 박물관 앞에서 찍은 사진
베트남공산당은 통일 후 경제를 장악하고 있던 화교 자산가를 척결하기 위해 ‘매판자본가 계급 척결’과 ‘사회주의 개조’의 캠페인을 전개했다. 그리고 통일 베트남의 경제 재건을 위해 1975년부터 1978년 사이 두 차례에 걸쳐 통화개혁을 단행했는데, 이런 조치는 현금을 많이 보유하고 있던 화교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화교 부유층은 체포되거나, 재산을 몰수당했으며, 이로 인해 화교가 입은 손실은 10억-20억 미국 달러로 추산되었다. 남베트남의 화교신문은 모두 폐간되었고, 화교학교와 병원 그리고 각종 화교 사회단체도 폐쇄되었다.
응옥 란의 부친도 주택을 비롯한 재산을 몰수당했다. 베트남공산당원이 그녀의 집에 기거하면서 재산 일체를 조사한 후, 당국에 기부할 것을 강요했다. 부친은 강제적인 조치인 것을 알아차리고 재산을 모두 인도했다. 응옥 란은 이날이 1978년 음력 8월 15일(양력 9월 17일) 중추절이라 그날을 똑똑히 기억했다. 주택을 몰수당한 응옥 란 가족은 부친의 지인의 집 4개소에서 뿔뿔이 흩어져 살았다. 응옥 란과 모친, 언니는 이전 자신의 집에서 일하던 화교의 집에서, 부친, 오빠 2명, 그리고 오빠 1명은 각각 다른 집에서 한 달을 생활했다. 그리고 사이공 거주 부친과 같은 하이난도(海南島) 출신의 화교 집에서 한 달간 신세를 졌다.
응옥 란 가족이 이런 생활을 하고 있는 동안, 베트남과 중국의 관계는 더욱 악화됐다. 사회주의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소련과 중국 간에 치열한 대립을 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이 친소 정책을 추진한 것이 중국의 역린을 건드려, 중국은 1978년 7월 베트남 원조를 중단했다. 그리고 중국이 지지하고 있던 폴 포트 정권의 캄보디아가 1977년 12월 베트남과 단교를 하자, 베트남은 1978년 12월 캄보디아를 침공했다. 결국 중국과 베트남 간에는 이듬해 2월 17일 전쟁이 터졌다. 이러한 일련의 사태 속에서 베트남 화교는 1978년부터 대량으로 중월국경을 넘어 중국으로 귀국했다. 중국정부의 화교 업무 담당기관인 국무원교무판공실은 베트남에 대해, “베트남 거주 화인을 부당하게 배척·박해하여 다수를 중국에 돌려보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응옥 란을 비롯한 베트남 화교는 베트남공산당이 통일을 달성할 당시 자신의 모국인 중국의 중국공산당과 베트남공산당은 매우 친밀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화교를 함부로 대하지 못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양국 간의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흘러가면서 베트남 화교의 탈출은 육로와 해로를 통해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응옥 란은 3명의 언니, 오빠와 함께 1978년 12월 10일경 베트남 중부의 항구인 다낭에서 ‘밀선’에 승선했다. 이때쯤 응옥 란의 부모는 다른 곳에서 배를 타고 말레이시아로 향했다. 응옥 란 일행은 이듬해 1월 10일경 홍콩에 도착했지난 허가받지 못한 ‘난민’인 관계로 곧바로 하선이 허락되지 못해 배 속에서 한 달을 보냈다. 하선이 허가된 후 형무소로 보내어진 응옥 란 일행은 4월 21일 다시 난민캠프로 옮겨졌다. 난민캠프에서는 외출이 가능해 라디오조립공장의 노동자로 일하면서 야간학교를 다녔다. 응옥 란처럼 보트 피플로 1979년 1월 1일부터 8월 15일 사이 무사히 홍콩에 도착한 사람은 6만 8,676명에 달했다.
사진 3. 1990년 3월 쩐 응옥 란이 의과대학 졸업장을 받고 있는 모습
응옥 란은 보트 피플 가운데서도 가장 행복한 부류에 속했다. 일본에 유학하고 취업한 오빠가 있었기 때문에 일본으로 갈 수 있었다. 1979년 10월 29일 비행기를 타고 일본 나리타공원에 도착했다. 오빠가 거주하고 있던 군마현 기류시(桐生市)로 이동하여 먼저 도착해있던 부모와 극적인 상봉을 했다.
【한반도화교와 베트남화교 마주보기 17】
이정희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
* 참고문헌
トラン・ゴク・ラン(1992), 『ベトナム難民少女の十年』, 中央公論社
후루타 모토오 지음‧이정희 옮김(2021), 『베트남, 왜 지금도 호찌민인가』, 학고방
Lynn Pan(1999), The Encyclopedia of the Chinese Overseas, Harvard University Press, pp. 228-233.
**이 글에서 사용한 사진은 필자가 제공한 것으로 출처는 다음과 같음.
사진 1. 『ベトナム難民少女の十年』
사진 2, 사진 3. 『ベトナム難民少女の十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