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원 사람들
10월호
인쇄 닫기
2021년도 중국 일대일로 연구클러스터 제1차 전문가 초청 포럼 개최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중국·화교문화연구소는 2021910() 2021년도 중국 일대일로 연구클러스터 제1차 전문가 초청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전문가 초청 포럼에서는 "한중 과학 기술의 Networking"이라는 주제로 회의가 진행되었다. 발표는 인천대 문헌정보학과 왕린 교수가 맡았고, 토론은 Beijing Highway & Railway Green Chain Multimodal Transportation Co., Ltd. Director이자 한중신진과학자교류사업 인천대 방문학자인 천지아 교수가 맡았. 사회는 위림 전(前) 인천대 공자아카데미 강사가 맡아 진행했다.


학술원 사람들 2.jpg

 

회의에서 왕린 교수는 중국 양로(養老)사업에서의 과학기술의 활용과 발전을 다양한 현실적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천지아 교수가 일대일로 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과학기술의 활용과 역할에 대한 상세한 토론을 진행하여 포럼 주제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하였다. 3인의 여성 중국 학자들이 사회, 발표, 토론을 맡은 이번 포럼은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의 거시적 측면뿐만 아니라, 양로산업이라는 세부적이고 시의적 주제를 연결시킴으로써 현재 중국의 산업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학술원 사람들 1.jpg



중국학술원은 연구클러스터 참여 연구원 및 외부 중국 관련 전문가의 연구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대일로와 관련 있는 다양한 주제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연구클러스터 3차년도 사업 기간 중 총 5회에 걸쳐 <전문가 초청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