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명 : 일대일로 21세기 해상실크로드 제 5차 세미나 개최
⊙ 주제 : 인천 해양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방안
⊙ 시간 : 2021년 2월 5일 금요일 15:00~18:00 (3시간)
⊙ 장소 : 중국학술원 103호 회의실
2021년 2월 5일 오후 3시,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103호 회의실에서 “제5차 중국의 <일대일로 21세기 해상실크로드>에 대응하는 인천의 지역해양문화 전략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5차 세미나는 인천대 중어중국학과 권기영 교수의 사회로 “인천 해양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일대일로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관련하여 이미 4차례 진행된 세미나를 총정리하고 결론을 도출해내고자 하는 마지막 세미나였다.
본 세미나는 이제까지 발표자 혹은 토론자로 나섰던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손동혁 인천문화재단, 김창수 인하대학교, 최영화 인천연구원, 심진범 인천연구원이 일정한 형식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참석자 모두 해양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성에 대해 일치된 견해를 보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어떤 방식으로 해양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것인가, 해양문화를 어떻게 대중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결론적으로는 민, 관, 산, 학이 전체적으로 연계되어 인천 지역의 해양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고, 인천이라는 도시가 해양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도시의 미래비전 같은 것을 모색하기 위해 어떤 추진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그 방법이나 방식에 대해서는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협의하는 것으로 회의가 마무리 되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사회자 1명, 토론자 5명 등 관계자 6명이 참석하여 참가자 간의 집단토론이 진행되었고, zoom으로도 실시간 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