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명 : 2021년 중국 일대일로 연구클러스터 비대면 국내학술회의
⊙ 주제 : 남중국 신월해양벨트와 일대일로
⊙ 시간 : 2021년 1월 13일 13:00~17:30
⊙ 장소 : 중국학술원 103호 회의실
2021년 1월 13일 오후 1시,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에서 한양대 중국문제연구소와 공동으로 <2021년도 중국 일대일로 연구클러스터 비대면 국내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회의는 2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문흥호 한양대 교수가 사회로 나선 1세션의 주제는 남중국 신월해양벨트 지역의 경제였다. 인천대 중국학술원 이정희 교수가 “근대 베트남화교의 경제활동-미곡유통업을 중심으로” 제하의 발표를 했으며, 노영순 한국해양대 교수가 토론을 맡았다. 이어 김선진 동아대 교수가 “한-중-아세안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협력 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김상규 한양대 중국연구소 학술연구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1세션의 마지막 발표는 남대엽 계명대 교수의 “한국의 대아세안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었고, 양철 강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2세션의 주제는 남중국 신월해양벨트 지역의 국가와 사회였으며, 안치영 중국학술원장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는 김수한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의 “양안관계에 대한 대만 시민의 인식 변화”였으며, 민귀식 한양대 교수가 토론을 맡았다. 두 번째 발표는 심주형 인천대 중국학술원 HK 연구교수의 “베트남과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이었으며, 구자선 인천대 중국학술원 상임연구원이 토론을 맡았다. 마지막 발표는 정주영 인천대 중국학술원 상임연구원의 “중국 국가성격과 일대일로 거버넌스”였으며 조형진 인천대 중국학술원 부원장이 토론을 맡았다.
이상의 지정토론 외에도 사회자, 발표자, 토론자, zoom으로 참석한 청중 등 20여명의 참가자 사이에서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열띤 토론이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