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원 사람들
1월호
인쇄 닫기
국립인천대 중국학술원 개원 10주년 기념 교원연수

20241218(), 국립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은 개원 10주년을 맞이하여 교원연수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수는 2020년 이후 4년 만에 개최하는 행사로, 소속 전임교원을 비롯하여 장정아 원장, 전 연구진, 행정직원 등 총 13명이 참석하였다.


image01.png


연수의 첫 일정으로 참석자들은 영화 먼 훗날 우리를 관람하였다. 관람 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영화가 배경으로 삼고 있는 중국 도시의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신세대 농민공(农民工)의 삶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참석자들은 급속한 도시화와 경제 성장이라는 배경 아래 고향을 떠나 낯선 대도시에서 생존과 적응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현대 중국 사회의 단면을 잘 보여준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영화 속 등장인물의 선택과 갈등이 중국 내 이주 노동자들이 겪는 현실적 문제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 의견이 모아졌다.


image02.png


토론에 이어, 중국학술원의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은 지난 1년간 축적한 학술적 성과와 주요 사업을 공유하며, 학술원의 발전 방향에 대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학술원은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국제적인 교류를 확대하고, 중국 연구의 심화와 융합적 학문 발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로 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연구 환경 개선 및 구성원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하였다.


image03.png


이번 행사는 학문적 성찰과 구성원 간 유대강화를 동시에 이루는 자리였으며, 중국학술원은 개원 10주년을 계기로 학문적 성과를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