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원 사람들
11월호
인쇄 닫기
정은주 교수, ‘라코리아’의 한인들: 미 서부 한인 에스노버브에서 소수자 중 다수자로 살기 2024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정은주 책 사진.jpg
  

중국학술원 정은주 교수의 저서 『라코리아의 한인들: 미 서부 한인 에스노버브에서 소수자 중 다수자로 살기』(학고방, 2023)2024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도서로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 활동 활성화 도모를 위해 매년 기초학문 분야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여 국내 대학에 보급하고 있다. 학술원 회원 및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2024년 우수학술도서 294종을 선정했다.

 

이 책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인 거주지를 통해 현대 이주의 장소적 특성을 탐색한 것이다. 한인을 비롯한 미국의 비백인 거주자들이 교외 지역으로 거주지를 확장해갈 수 있었던 것은 인종 분리의 법적 철폐와 자동차 산업의 발달 및 주택시장의 변화에 따른 미국 사회 전반의 교외화, 그리고 이전과 다른 사회경제적 특성의 아시아 이민자를 유입한 미국 이민 정책의 변화 및 글로벌 경제가 재편되는 과정에서였음에 주목했다. 또한 연구지인 라카냐다 플린트리지의 장소적 특성에 대응하여 소수자 중 다수자로 살아가는 한인들은 사람, 가치, 관행 등의 초국적 흐름 속에서 어떤 다양성을 나타내며 삶을 꾸려가고 있는지에 천착한 연구 결과를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