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말]
2024년 4월호부터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이 중국 윈난대학 인류학과(雲南大學人類學系)와 함께 수행한 ‘중국 남서부 국경지역 공동연구 사업’의 연구성과 보고서에 대한 번역·요약을 연재한다. 중국-라오스, 중국-베트남 국경 문제에 관련된 해당 연구사업의 지난 1단계 연구성과는 이미 한국어로 번역되어 『국경 마을에서 본 국가』라는 단행본으로 출간된 바 있다. 중국-미얀마 국경에 대한 현재 2단계의 연구성과는 중국어판 연구성과 보고서의 형태로 중국학술원에 소장되어 있다. 해당 연구성과를 널리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특히 국경 및 초국경 이동 관련 분야의 연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성과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관행중국> 웹진을 통해 공개한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호의 내용에 이어, 미얀마인 농업노동자 등장 이후, 사탕수수 재배업을 비롯한 룽안촌 주요 생계수단의 비용과 수익을 자세히 분석할 것이다.
[내용요약]
제3장 중국-미얀마 국경지역 농촌마을의 초국경 경제활동 분석(중):
룽안촌 주요 생계모델 분석
연구팀은 마을 주민, 궁터우, 제당 기업 관계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탕수수 재배를 비롯한 룽안촌의 주요 생계 모델의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생계 모델의 생산 비용을 분석하여 생계 모델의 지속가능성과 미얀마인 노동자 도입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1. 사탕수수 재배업의 비용과 수익 분석
룽안촌의 사탕수수 재배는 기본적으로 2년 3모작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첫해 늦여름과 초가을 사이, 즉 8월~9월 즈음에, 사탕수수 모종 심기를 진행한다. 12월 1차 수확 후, 이른바 ‘뿌리 풀기(松根 혹은 松蔸)’ 과정을 거쳐 뿌리만 남은 사탕수수가 봄에 다시 자라 이듬해 4월에 다시 수확할 수 있게 된다. 사탕수수는 다년생 식물이기 때문에 이듬해 여름과 가을에 모종을 다시 심을 필요가 없으며, 뿌리 풀기를 다시 하면 계속 자랄 수 있고, 12월경에 다시 수확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사탕수수의 뿌리를 유지한 채 7~8회까지 수확할 수 있지만, 수확할 때마다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보통 중국에서는 3회만 수확한다. 따라서 3차 연도 8월~9월 사이에 사탕수수 모종을 다시 파종하여 상기와 같은 2년 3모작 재배주기를 새로 시작한다.
룽안촌의 사탕수수 농가들은 연구팀원과 함께 사탕수수 농장의 1무당 재배주기별 생산 비용과 수익을 다음과 같이 추산했다.
첫째, 재배 첫해의 첫 모작에는 사탕수수 모종을 심어야 한다. 모종 심기 전에 땅을 갈아야 한다. 현재 땅 갈기는 이미 기계화되어, 1무의 땅을 농기계로 갈 때 드는 비용은 약 70위안(元)이다. 토지 비옥도에 따라 1무의 땅에 약 800kg에서 1t에 이르는 모종을 심어야 하며, 가격은 약 450위안 정도 소모된다. 모종 심기 작업에는 하루 3개 공(工)이 필요하며, 보통 중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데, 남성 노동자는 일당 100위안, 여성 노동자는 80위안을 받고 모종 심기를 작업한다. 상술한 비용을 합산하면, 모종 심기 단계에서 1무의 토지에 소모되는 생산 비용이 450+3×100+70=820위안이다.
둘째, 모종 심기 전후 토양의 비옥도를 유지하기 위해 화학비료를 사용한다. 모종 심기 전 5~6월 사이, 즉 지난 재배주기의 사탕수수 수확 후 토양의 비옥도를 회복하기 위해 배합비료와 요소를 살포해야 한다. 1무의 토지에는 배합비료 1포대와 요소 1.5포대를 뿌려야 토양의 비옥도를 유지할 수 있다. 배합비료 1포대는 80위안, 요소 1포대는 100위안이다. 사탕수수 생장기인 10월에 화학비료를 추가로 시비해야 하며, 토양 비옥도 회복 단계와 같은 양의 비료가 소모된다. 또한, 사탕수수 생장기에 살포된 농약은 1무당 약 50위안이 소요된다. 따라서 전체 생산관리 과정에서 드는 비용은 (80+150)×2+50=510위안이지만, 농가와 제당 기업 간의 계약에 따라 제당 기업에서 비료를 한 번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으므로 실제 비용은 80+150+50=280위안이다.
셋째, 수확 단계에서의 생산 비용, 즉 인건비를 계산한다. 앞서 설명한 미얀마인 노동자 임금 상황으로 추산하면 미얀마인 노동자를 고용하여 사탕수수를 수확할 경우, 수확 비용은 1t당 약 75~80위안이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1무의 땅에서 5t~9t의 사탕수수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사탕수수 수확 인건비는 80×5=40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80×9=72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이다.
상술한 3단계의 비용을 합산하면 곧 사탕수수 첫 모작에 드는 총생산비용이 나온다. 즉, 820+280+400=1,50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820+280+720=1,82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이다.
최근 수년간 제당 기업의 사탕수수 수매 가격은 1t당 450위안이라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1무의 땅에서 생산된 사탕수수의 판매 가격은 450×5=2,25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450×9=4,05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이다. 위에 산출된 생산비용을 차감 후의 순이익은 2,250-1,500=75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4,050-1,820=2,23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이다.
이어서 둘째 모작 및 셋째 모작에 대한 생산 비용 계산한다. 둘째 모작과 셋째 모작은 모종 심을 필요가 없지만, 뿌리를 풀 필요가 있다. 이 뿌리 풀기 작업은 1무당 40위안으로 전문 농업기계화 서비스 회사에 의뢰하여 진행된다. 뿌리 풀기 전에 첫 모작과 똑같이 땅 갈기와 토양 비옥도 유지가 필요하며 사탕수수 생장기에도 추가 시비해야 한다. 따라서 둘째 모작과 셋째 모작은 마찬가지로 두 번의 시비와 한 번의 농약 살포가 필요하다. 농가와 제당 기업 간의 계약에 따르면 제당 기업은 전체 생산주기 동안 한 번만 무료 비료를 제공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둘째 모작과 셋째 모작의 비료 구매 비용은 농가가 스스로 부담한다. 수확기에 드는 인건비는 첫 모작과 동일하다.
따라서 둘째 모작과 셋째 모작의 생산 비용은 40+70+(80+150)×2+80×5+50=1,02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40+70+(80+150)×2+80×9+50=1,34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으로 산정된다.
둘째 모작과 셋째 모작은 첫 모작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농가는 2,250-1,020=1,23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4,050-1,340=2,71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의 순이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1무당 전체 생산주기의 순이익은 750+1,230×2=3,210위안(생산량이 적은 땅), 또는 2,230+2,710×2=7,650위안(생산량이 많은 땅)이다.
2. 양잠업의 비용과 수익 분석
룽안촌의 양잠업은 '기업+농가(企業+農戶)'의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장펑공업단지(章鳳工業園)에 설립된 양잠 기업에서 환경 위생과 기술 요구 사항이 높은 누에 유충 사육을 담당하고, 누에 유충이 일정 수준까지 성장한 후 농가에 배급하여 농가가 누에를 키우고 누에고치를 채취한다. 수집된 누에고치는 양잠 기업이 다시 인수하여 가공한다. 따라서 실제로 농가는 뽕나무 재배, 뽕잎으로 누에 사육, 그리고 누에고치 채취만을 담당한다.
이 과정에서 농가의 생산 비용과 수익은 다음과 같이 분석된다.
첫째, 뽕나무 재배의 비용이다. 뽕나무를 심기 전에 농부들은 양잠 기업에서 뽕나무 묘목을 구입해야 한다. 뽕나무는 잡교종(雜交種)과 접목종(嫁接種)이라는 두 가지 품종이 있다. 두 품종의 뽕나무는 누에를 먹일 때 각각의 장점이 있는데, 양잠 기업은 4무의 잡교종과 1무의 접목종을 심는 농법을 농민들에게 보급하고 있다. 잡교종 종묘의 가격은 0.15위안/자루이며 1무의 땅에 약 2,500자루의 묘목이 필요하다. 접목종 종묘의 가격은 1.2위안/자루이며, 1무의 토지에 약 1,200자루의 종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보급된 농법에 따라 5무의 땅을 심는 농부는 0.15×2500×4+1200×1.2=2,940위안의 종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둘째, 누에 배급에 지불된 비용이다. 기업이 농가에 배포하는 누에는 바구니에 담겨 배송되기 때문에 기업은 바구니 한 개당 25위안, 한 바구니의 배송비 4위안이라는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한다. 기업의 추산에 따르면 1무의 땅에 8바구니의 누에를 배포해야 한다. 따라서 농가의 누에 구입비용은 29×8×5=1,160위안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업의 기술인력이 농가에 직접 가서 사육 상황을 조사하고 농가의 노동력 상황을 고려하여 구매량을 다시 추산해야 한다.
셋째, 노동력 투입이다. 누에 사육은 노동력을 고용할 필요가 없으며, 농가의 잉여노동력으로 진행된다. 노동 강도는 높지 않지만, 누에에게 뽕잎을 먹이는 작업은 하루에 세 번씩 해야 하고, 먹이를 주는 사람이 누에가 먹이를 먹는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실제로 먹이를 주는 사람이 누에에게 충분한 시간과 주의력을 투자하느냐에 따라 누에고치의 품질이 결정된다.
마지막으로 누에고치가 다시 양잠기업에 의해 수매된다. 누에고치의 수매 가격은 품질에 따라 계산되며, 이는 1kg에 포함된 누에고치의 수량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1kg에 600개 이상의 고치가 있으면 ‘우등’으로 간주 될 수 있으며 구매 가격은 1kg당 20~30위안에 달한다. 600개 미만의 ‘보통’이면 구매 가격이 1kg당 20위안 이하로 인하된다. 상술한 생산 비용을 차감한 후 뽕나무밭 1무의 연평균 순이익은 7,000~8,000위안(우등) 또는 4,000~6,000위안(보통) 정도이다. 따라서 양잠의 순수익은 사탕수수 재배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실제로 룽안촌의 경제 구조에서 양잠업이 사탕수수 재배의 위상을 동요시키지 못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양잠업으로 앞에서 산정한 수준의 수익을 거두려면 한 농가당 뽕나무 재배 규모가 5무 이상 되어야 하는데, 실제로 룽안촌의 뽕나무 재배 평균 규모는 농가당 2~3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현지조사에서 다음과 같이 뽕나무 재배 규모 확대의 어려움을 발견했다.
첫째, 누에를 키우는 기간이 사탕수수 재배의 시비 기간과 겹침으로, 농가는 잉여 노동력과 여유 시간만을 누에 키우기에 투입했기 때문에 뽕나무 재배 면적을 확대하고 더 많은 누에를 키우려는 농가의 의욕이 부족하다.
둘째, 뽕나무 재배는 사탕수수 재배 후 남은 영세화·파편화된 농지를 활용한다. 따라서 재배 규모 확대의 장애가 있다.
셋째, 사탕수수 재배 농지를 뽕나무 재배로 전환하더라도 토양에 잔류한 농약이 뽕잎을 오염시켜 누에를 죽게 하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양잠 기업은 사탕수수에서 뽕나무로 전환하는 농가에게 토양 잔류 농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년 동안 무농약·무공해 쌀이나 옥수수와 같은 식량 작물을 먼저 심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그러나 식량 작물 전환에 따른 수익이 너무 낮기 때문에(식량 재배 직불금을 더해도 연간 수익은 1무당 700~800위안에 불과) 이 해결 방안은 실제로 추진하기 어렵다.
넷째, 양잠 기업 자체가 규모가 작고 농민과 함께 생산 구조 전환의 위험을 분담할 재정적 힘이 부족하다. 반면 제당 기업은 사탕수수 농가에 비료를 무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금이 부족한 농가는 제당 기업으로부터 비료와 농약을 외상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제당 기업은 자금이 필요한 농민에게 1무당 500위안의 저금리 대출도 제공한다.
다섯째, 2000년대 후반에 활성화된 사탕수수 재배는 룽안촌 마을사람의 생계에서 점차 관습화되고 있다. 특히 미얀마인 노동자들이 유치된 이후, 수확 과정에서 가장 체력적으로 힘든 수확 단계를 모두 미얀마인 수확팀에 의뢰하면서 현지 농민들은 점차 육체노동에서 해방되었지만, 동시에 현지에서 말하는 ‘게으른 농사(懶莊稼)’에 점차 익숙해졌다. 그 결과, 현지 농민들은 힘든 육체노동이 거의 없지만 세심하고 꼼꼼한 일상 관리가 필요한 양잠과 같은 노동에 종사할 의욕이 많이 떨어졌다.
3. 연초 재배업의 비용과 수익 분석
윈난성은 중국의 주요 연초 재배 지역 중 하나이다. 룽안촌의 일부 마을 주민들은 담배 생산 업체와 연초 재배 계약을 맺기도 한다. 그러나 담배의 건강 위험을 이유로 정부가 연초 재배 면적과 생산량을 모두 제한하면서 연초 재배는 사탕수수 재배처럼 마을 주민의 주요 생계수단이 되지 못했다.
과거 벼농사와 같은 식량 작물 재배가 농업 생산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던 시절에는 연초 재배가 마을 주민들의 중요한 환금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벼 수확이 끝난 11월 초에 바로 연초를 이어서 심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듬해 2월 벼 재배 시작 전에 담뱃잎을 수확해 건조시켜서 담배회사에 팔아 필요한 현금 확보가 가능했다.
현재 담배 생산업체의 담뱃잎 수매량은 1무당 130kg으로 제한되어 있다. 초과 생산된 담뱃잎은 수매 거부되고, 재배 면적도 제한되어 있어 담배 농사는 수익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담배 업체의 연초 재배에 대한 과도한 개입으로 인한 농가의 생산 비용 증가, 담뱃잎 수확 작업의 인건비 상승 등의 문제를 유발했다.
현재 담배 생산업체와 농민 간의 재배 계약에는 담뱃잎의 수매계약뿐만 아니라 종자, 화학비료, 농약, 비닐 등 농자재 공급 계약도 포함되어 있다. 담배 업체로부터 농자재를 구매하지 않으면, 농가가 생산한 담뱃잎의 수매가 거부된다. 따라서 기업과 농민 간의 관계에서 농민은 열악한 위치에 처해 있다. 담배 씨앗은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되지만, 업체가 배급하는 화학비료 가격은 시장 가격보다 높아 1포대(40kg)당 180위안에 달한다. 또한, 비닐 공급 가격은 1무당 70위안이다.
연초 재배 과정은 육종과 이식을 거치는데, 이식하기 전에 첫 번째 시비를 진행해야 하며, 1무당 약 40kg의 비료를 뿌린다. 이식 후 1주 뒤에 농약을 한 번 뿌리는데, 보통 1무당 약 20위안이 든다. 이식 후 보름 정도 지나면 추가 시비를 진행해야 하는데, 1차 시비 때보다 절반 정도, 즉 1무당 20kg의 비료가 소모된다. 따라서 투입된 농자재 총비용은 180+20+90+70=360위안이다.
이듬해 2월 담뱃잎을 수확할 때는 많은 일손이 필요하다. 수확 과정은 보통 10일 넘게 걸리며, 현지 계산방법에 따르면 10개 넘은 공(工)이 소요된다고 한다. 중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면 1공당 노임은 남성 100위안, 여성 80위안이다. 반면 미얀마인 노동자를 고용하는 경우, 1공당 인건비 기준은 남성 80위안, 여성 60위안이다. 미얀마인 사탕수수 수확 팀원이 여유가 있을 때 가끔 담뱃잎 수확 작업에 고용될 수 있지만, 주로 국경선인 난와강(南窪河) 건너편 미얀마인 마을과 난민 수용소의 친척이나 지인을 통해 인력을 구한다. 이들 미얀마인 일꾼이 아침에 입국하여 저녁에 출국하며 고용주로부터 숙박이나 식사를 제공받지 않고 일당만 받기 때문에, 이들을 고용하는 것은 룽안촌의 연초 재배 농가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다. 따라서 담뱃잎 수확기에 소요되는 총 인건비는 적어도 약 1000위안 정도이다.
담뱃잎 수확 후 약 2달의 건조 과정을 거친 뒤, 즉 5월경에 담배 생산업체가 수매 공지를 내린다. 담배 업체는 마을에 공판장을 설치하고 현장에서 담뱃잎의 등급을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수매 가격은 1등급은 30위안/500g, 2등급은 20위안/500g, 3등급은 13위안/500g인데, 룽안촌 연초 생산자에 따르면, 자신이 생산한 담뱃잎은 대부분 2등급으로 평가되고 1등급으로 평가되는 경우가 전혀 없었다고 한다. 1무당 130kg의 생산 상한선을 기준으로 계산할 때 이 생산자의 판매 수익은 20×2×130=5,200위안이지만, 담배 업체가 각종 이유로 수매를 거부하는 관행을 고려하면 실제 판매 소득은 이 수치보다 훨씬 적을 것이다. 앞서 계산한 농자재 비용과 인건비를 제외하면 농부의 순소득은 1무당 약 3,000위안 정도에 불과함으로써 사탕수수 농사보다 적다.
4. 기타 생계수단의 비용과 수익 분석
룽안촌 주민들은 앞서 언급한 3가지 재배업 기반의 생계수단을 제외하면, 도시에서 노무 활동에 종사하는 등 다양한 환금성 생계수단에 의존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축산업은 재배업과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면서 룽안촌 농가 경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룽안촌에서 주로 사육되는 가축 품목은 황소 송아지와 돼지이다.
과거 벼농사가 마을의 주요 생계모델이 되었던 시절에는 경작을 위해 물소가 필요했다. 따라서 물소 사육이 룽안촌의 중요한 농촌 부업(副業) 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3~4년 전부터 기계화 경작이 점차 실현되면서 물소 사육은 역사에서 사라졌다.
현재 룽안촌 주민들은 주로 황소를 키우며 암소가 출산한 송아지를 판매해 현금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송아지를 얻는 방법에는 시장에서 직접 수정된 암소를 구입하거나 암송아지를 구입하여 번식기까지 키운 후 송아지를 출산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전자는 암소를 구입하는 데 약 5,000위안의 비용이 들며, 송아지 출산까지 암소를 약 6개월 동안 사육해야 하고, 태어난 송아지를 3개월 정도 더 사육하면, 한 마리당 약 2,000위안 정도 출하할 수 있다. 반면 후자는 송아지가 번식기가 될 때까지 약 3년 동안 키워야 하여, 그동안 가축 전염병의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
사탕수수 수확 과정에서 배출하는 사탕수수 잎과 같은 폐기물은 황소의 사료로 활용된다. 따라서 황소 송아지를 키우는 과정에는 별도의 사료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송아지를 키우려면 종일 먹이를 주고 돌보는 노동력을 최소한 한 명은 투입해야 한다. 특히 사탕수수 수확기가 끝나면 황소를 야산으로 방목시켜 신선한 풀을 먹여야 한다. 현지조사에서는 황소에게 먹이를 주고 방목을 담당하는 사람이 보통 농가의 가장 연장자라는 결과가 발견되었다. 먹이를 주고 방목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노동 강도가 높지 않아서 노인에게 가장 적절한 노동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양돈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암컷 자돈을 키우고 번식 후 판매용 자돈을 생산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자돈을 구입하고 일반 육돈으로 사육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자돈을 판매하는 경우, 암컷 자돈을 구입하는 데 약 300~600위안의 비용이 들며, 번식기까지 약 1년 동안 키워 수정을 시켜야 한다. 수정 비용은 한번 120위안 정도이다. 수정 후에는 한 번에 5~6마리의 자돈을 낳을 수 있다. 모돈 한 마리를 사육하여 1년에 두 번 자돈을 출산시킬 수 있다. 따라서 1년에 10~12마리의 자돈을 얻어 판매할 수 있다. 자돈의 판매 가격 역시 약 300~600위안/1마리로 돼지고기 가격에 따라 변동된다. 육돈을 판매하는 경우, 자돈을 구입한 후 약 5개월 정도 키운 후 도축할 수 있다. 이때 한 마리당 약 100~150kg의 돼지고기를 얻을 수 있다. 돼지고기 출하단가는 보통 1kg당 10~16위안 정도이다.
사육 과정에서 배합사료와 옥수숫가루가 필요하다. 암컷 자돈을 번식기까지 키우려면 배합사료 1포대(80kg)와 옥수숫가루 3~4포대가 소모된다. 이들 사료의 가격은 한 포대당 120위안 정도이다. 옥수숫가루 비용을 절감하려면 직접 야산에 가서 돼지풀을 자르면 되지만, 노동력이 더 많이 투입된다.
사료는 아침과 저녁에 하루에 두 번 주는데, 마을 주민들은 보통 사탕수수 농장을 돌보러 가기 전과 후에 돼지에게 사료를 준다. 따라서 양돈에는 별도의 추가적 노동력 투입이 없다.
리페이 _ 중국학술원 연구교수
1) 왕위에핑·장정아·안치영·녜빈 지음, 2022, 『국경 마을에서 본 국가』, 인터북스.
2) 뿌리 풀기, 즉 현지에서 ‘松根’, ‘松蔸’라고 하는 표현은 재배된 사탕수수의 뿌리를 흔들고 뿌리와 흙 간의 간격을 풀어주고, 공기·수분과 잘 접촉할 수 있도록 하는 사탕수수 재배기술이다.
3) ‘공’은 윈난성 지역 특유의 농업 노동력 계량 단위이자 토지 면적의 계량 단위다. 농업 노동 투입량의 단위로 사용할 때 1공은 남성 노동자가 하루에 1무의 땅에서 작업하는 양과 같으며, 페이샤오통(費孝通)은 1940년대 윈난성 중부 루촌(禄村) 마을에 대한 현지조사를 하면서 이 전통적인 계량 단위의 사용법을 자세히 기록한 바가 있다. 費孝通,1999(1940), 祿村農田, 費孝通文集(第二卷1938-1941), 群言出版社, 237쪽-241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