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중국학 연구동향
7월호
인쇄 닫기
“중국적 표준과 질서 연구” 관련 중국 석박사 학위논문 소개(4) _ 리페이

이번 호에서는 천보펑(陳柏峰)1) 선생의 박사학위논문을 소개한다. 이 논문은 2005~2008년 향촌 불량배에 대한 천 선생의 현지조사에 기반하였다. 대다수의 전환기 중국 향촌 연구는 정치·경제적 측면의 변화에 초점을 두거나 향촌의 문화적 원형의 변화에 초점을 설정해 왔다. 천 선생의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초점을 공유하면서도 매우 독특한 인간 집단즉 향촌 불량배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이 논문은 개혁·개방 이후 국 향촌의 정치·경제적 변화와 문화적 원형의 변천에 대한 향촌 불량배의 역할을 밝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정치·경제적 변화의 경우, 대다수의 연구는 삼농정책(三農政策)이나 향촌치리(治理, 거버넌스)에 집중하는 반면, 이 논문은 정책 수용대상 및 거버넌스 대상 자체의 변화, 즉 향촌 불량배의 조직화·연맹화를 강조함으로써, 정책과 거버넌스 실패의 심층적 원인을 찾아냈다. 이 논문은 2005~2008년의 현지조사에 기반하였으나, 최근 농업 자본화 과정에서 향촌 폭력 조직의 기업화,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시진핑 정권의 향촌사회 통제 강화 및 향촌 조직폭력 소탕 작전(打黑除惡)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향촌사회 문화적 원형 변천의 경우, 이 논문은 기존 중국 향촌사회 문화적 원형의 중축인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사회(熟人社會)’2)의 해체 과정에서 향촌 불량배의 역할을 논의하였다. 일반적으로, 문화적 원형의 변천은 경제·사회적 변화와 달리 항상 지체되고 사회·문화적 관행을 통해 장기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전쟁, 역병, 재난 등 중대사건이 초래한 사회 불안정은 지체된 문화적 원형의 변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 다루는 향촌 불량배의 형성과 힁행은 중대사건 만큼의 영향력을 갖추지 못했지만, 장기적이고 일상적인 과정에서 향촌 사회의 질서를 파괴하고 불안정을 지속적으로 초래함으로써,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사회를 충분히 동요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현재의 중국 향촌이 과연 저자가 말하는 회색화된 사회로 정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논문은 2011년 중국정법대학출판사를 통해 乡村江湖两湖平原混混研究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3).



리페이 (1).png



[논문제목 번역]

중국 향촌의 불량배와 향촌사회 질서의 해체1980-2008년 양호(兩湖)평야4)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제목 원문]

乡村混混与农村社会灰色化——两湖平原1980-2008

 

[논문요약 번역]

이 논문은 양호평야 지대의 향진급 행정단위 세 곳에서 진행된 현지조사에 기반하여 향촌 불량배와 촌락공동체 간의 상호작용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아 전환기 중국 향촌사회의 질적 변천의 이면을 다음과 같이 보여주면서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 1980년대 농민들은 인민공사(人民公社)체제로부터 해방되었지만, 이들 가운데 일부 빈둥거리는 청년들은 모여서 전통 비밀결사5)와 유사한 독특한 향촌 불량배 단체를 만들었다. 기형적인 영웅주의를 숭배하고, 승부욕이 강하고 잔인하며, 헛된 명성을 탐하는 것은 이들 단체의 주요 특징이었다. 하지만 당시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사회원리가 여전히 작동하고 있었던 촌락공동체가 불량 청년과 이들의 가족을 직접적으로 제약하였기에, 이들은 촌락공동체 내부에서 제멋대로 행동하지 못하였다. 또한, 불량 청년의 행위가 촌락공동체의 기본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국가는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촌락공동체의 주류 가치관에 부합한 통치 수단과 촌락공동체의 본토적 자원(本土資源)’6)을 동원하여 불량배를 직접 단속하였다. 이로 인해 향촌 불량배 세력은 잠시 쇠락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부터 기존 향촌의 불량 청년들은 불량배 조직으로 통합되었다. 이 시기 사회체제의 이행과 사회경제의 발전은 거대한 기회를 수반했으므로, 향촌 불량 청년들은 헛된 명성보다 실질적인 이익을 선호하게 되었다. 일부 향촌 불량배는 전환기 기회를 잡아 사회관계망을 통해 안정적인 조직 구조를 구축하였다. 이와 더불어, 향촌 불량배 조직들은 서로 동맹 관계를 맺으면서 도시 불량배 조직과의 통합도 추진하였다. 향촌 불량배 조직의 내부적 계층 분화 기제와 계층 이동 기제도 구비되었다. 향촌 차원에서는 조직화된 불량배 동맹에 대한 단속 의지가 있었으나 치안 역량이 부족하였다. 왜냐하면, 불량배 동맹 중의 상층 세력들은 단속을 회피할 수 있었으며, 단속을 피할 수 없는 하층 일반 구성원은 끊임없이 충원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조직화된 불량배는 촌락공동체의 일상생활에 개입함으로써 촌락공동체 내부의 슈퍼파워가 되었고 촌락공동체의 기존 질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이러한 슈퍼파워에 직접 맞서는 일반 마을 사람들의 힘은 미약하였으며, 마을 간부나 마을의 집체경제조직의 힘이 약화되는 것도 다반사였다. 심지어 국가 정권의 역량 또한 상대적으로 약화된 것으로 보였다. 향촌 불량배들은 촌락공동체 질서를 주도하고 촌락의 정치와 일상생활의 실질적인 지배자가 되었다. 이들은 기존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촌락공동체 내부의 다양한 미시적 권력관계를 재배치하고, 기존 촌락공동체 대인관계의 원칙을 바꿨다. 결국, ‘재능만 있고 도덕이 없는 마을 간부’, ‘좋은 불량배와 같은 기형적인 권력 배치가 촌락의 정치적 무대에서 등장하였다. 이렇게 촌락공동체의 일상생활과 의사결정과정이 불량배에 의해 지배됨에 따라 촌락에서 폭력사태도 빈번하게 발생하곤 하였다.


결과적으로 보면, 인정(人情)을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한 기존의 향토적인 논리는 변형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을사람들의 행위준칙은 더 이상 인정이 아닌 이익으로 바뀌게 되었다. 촌락의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행동은 인정을 기초로 전개되지도 않고, 서로 안면을 고려하지도 않고 서로 예의를 지키지도 않고 양보도 하지 않았다. 또한, 이해 충돌이 발생하면 이들은 불량배가 가진 폭력에 의지하였다. 이러한 향토적 논리의 변형은 촌락 내 도덕적 질서의 와해를 초래하였다. 서로 긴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해 온 마을사람들 간의 유대감은 촌락공동체의 외양을 유지시켰지만, 촌락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행위 준칙, 촌락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기제 등과 같은 촌락공동체의 본질적인 변화의 차원에서, 중국의 향촌사회는 더 이상 낯익은 사람만으로 구성된 사회라고 할 수 없게 되었고, 기존 낯익은 사람 간의 유대감이 점차 약화되고 폭력이 자행되는 회색화(灰色化)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논문요약 원문]

本文以两湖平原的三个乡镇为田野,以乡村混混与村庄生活的互动为研究对象,展示和理解转型期村庄社会性质的变迁


1980年代,当农民从人民公社体制中解放出来,青春期的无聊年轻人走到一起,组成了独特的乡村江湖乡村江湖中洋溢着畸形的英雄主义,争勇斗狠爱慕虚名是其最主要的特征但年轻人并不敢在村庄内过于放肆,因为熟人社会能对他们及其家庭构成约束当乡村江湖危及村庄基本秩序时,国家便开始治理,治理遵循了熟人社会的主流价值观念,利用了熟人社会的本土资源”,乡村江湖因此衰落了一段时间


不久后,1990年代的乡村混混重组了乡村江湖此时的乡村江湖不再爱慕虚名,转而追逐实利,而国家转型和社会经济的发展给乡村江湖带来了巨大的机遇乡村混混抓住了时代机遇,通过关系网络形成了稳定的组织结构,乡村江湖实现了联盟格局和城乡一体化,其中有了社会分层和社会流动机制在社会变迁的背景下,面对乡村江湖联盟格局,乡村治安显得力不从心,因为在江湖联盟格局中,上层混混可以有效规避国家的打击,下层混混因有充足来源而打击不尽


当关系组织化的乡村混混插入到村庄中,就成了村庄中的超级权势”,从根本上改变了村庄生态在乡村混混的超级权势面前,村民实在太渺小,村干部和村集体的软弱则是普遍现象,甚至有时国家政权力量也显得软弱无力乡村混混成了村庄秩序的主导者,成为村级治理和村庄生活中暗着起实际作用的力量他们改变了熟人社会内部的诸种微观权力关系,改变了熟人社会的基本人际关系原则在这一背景下,“有才无德的村干部好混混都怪异地出现在村级治理的舞台上村庄生活和村级治理日益受乡村混混支配,日益呈现出暴力化景象


本文最终得出结论:人情取向的乡土逻辑发生了变异,村民的行为准则不再是人情,行为不再围绕着人情关系展开,他们不再顾及情面讲究互让,而是为了利益动辄求助于乡村混混,倚仗于暴力乡土逻辑变异使得村庄道德秩序濒临瓦解,村庄因而不再是熟人社会尽管村民之间可能还互相熟识,但村庄人际关系的基本原则熟人社会的行动逻辑乡村社会的秩序机制都发生了本质的变化,这种变化是一种去熟人社会化”,农村社会灰色化





리페이 _ 중국학술원 연구교수


                                                           

1) 2008년 중국 화중과학기술대학(華中科技大學)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중남재경대학(中南財經大學) 법과대학(法學院) 교수 재임.

2) 역주: 이 개념은 페이샤오퉁(費孝通)이 전통적 중국사회의 향토성을 논의하는향토중국라는 책에서 제시하였다(페이샤오퉁 저, 장영석 역, 중국 사회문화의 원형: 향토중국, 비봉출판사, 2011 참조). 중화권 학계에서는 보통 숙인사회(熟人社會)’라는 중국어 표현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역자는 이 개념을 직역하지 않고 뜻에 따라 의역하였다.

3) 陈柏峰, 2011, 乡村江湖两湖平原"混混"研究,中国政法大学出版社.

4) 역주: 중국 중부 양쯔강 유역의 양대 호수인 둥팅(洞庭)호수와 포양(鄱陽)호수를 둘러싼 평야 지대의 명치이다. 이 평야지대는 주로 후난성, 후베이성, 장시성의 관할이다.

5) 역주: 여기서 저자는 중국 전통 무협소설에서 나온 개념인 강호(江湖)’를 사용하였다. 사실상 강호라는 개념은 협의(俠義)’를 강조했던 중국 전통 비밀결사 조직에서 유래되어서, 역자는 강호라는 문학적 개념을 직역하지 않았다.

6) 역주: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본토적 자원은 촌락공동체에 내재한 인간관계망이 불량배 행위에 미치는 제약과 촌락공동체 내 잔존하는 인민공사 시대의 자체적 방범·치안 조직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