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 치치하얼역
러시아가 부설한 동청철도(중동철도)는 블라디보스톡을 출발하여 만주를 횡단하고 다시 만주리를 거쳐 러시아 치타로 나아가 시베리아횡단철도와 합류하는 노선이다. 이 철도가 부설된 이후 만주에서 교통과 물류는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동청철도의 치치하얼역은 실제로는 앙앙계에 위치하고 있는 까닭에 성도 치치하얼로부터 약 29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었다. 이 때문에 치치하얼을 기반으로 상업활동에 종사하던 상인들의 입장에서는 교통이 매우 불편한 실정이었다.
더욱이 만주 남쪽의 조남에서 출발하여 앙앙계에 이르는 조앙철도가 일본 자본으로 이미 부설되어 있었지만, 러시아는 일본 세력이 북만주로 확산될 것을 우려하여 앙앙계에서 치치하얼로 철도 지선이 연결되는 것에 반대하였다. 이로 인해 동청철도 이북의 치치하얼과 남쪽의 앙앙계는 사실상 상업활동의 원활한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1906년 흑룡강성 정부는 상업의 활성화 및 운수의 편의를 위해 치치하얼에서 앙앙계에 이르는 궤간 1미터의 경편철도를 부설해 주도록 청조에 요청하였다. 이에 청조는 1908년 1월 부설 공사에 착수하여 1909년 8월 13일 전 노선을 준공하였으며, 같은 해 9월 20일 정식으로 개통하고 치치하얼역, 오호마역, 앙앙계역 등 총 3개의 역을 설치하였다.
당초 부설 비용은 토지 수용비를 포함하여 총 32만 량으로 책정되었으며, 국고와 성고로부터 충당하여 차관의 도입 없이 중국의 자력으로 부설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실제 부설 공사 중에 자금이 부족해지자, 부족분을 보충하기 위해 주식을 발행하여 민간으로부터 자본을 모집하였다. 50량(兩)을 1정고(整股), 5량을 1영고(零股)로 하여 총 6,400고의 주식을 발행하였다.
제앙철도는 부설 공사 중에 두 개의 급수탑을 설치하였는데, 그 중 하나가 앙앙계에 설치되었다. 급수탑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세운 설비로서, 대체로 시발역이나 종착역 혹은 주요 열차역 구내에 설치된다. 그런데 중국이 급수탑을 설치할 당시 러시아는 이를 인지하였음에도 짐짓 모른 체하다가 급수탑이 완성된 후에야 비로소 설치 지점이 동청철도의 부속지 내에 위치한다는 이유로 중국 측에 항의하였다.
당시 철도 부속지는 마치 조계와 유사한 성격으로서, 러시아는 부속지 내의 행정기관, 법원, 군대 등을 배치하여 사실상 중국정부가 간섭할 권한이 없었다. 결국 청조는 이러한 항의에 어쩔 수 없이 급수탑의 소유권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제앙철도는 궤간 1미터로 부설되었기 때문에, 당초부터 개축 문제가 대두되었다. 개축의 핵심적 내용은 제앙철도를 표준궤로 개량하는 것으로서, 120만 원의 비용이 책정되었다. 외자를 차입하지 않고 봉천성과 흑룡강성 양 성이 각각 40만 원씩 부담하고, 나머지 40만 원은 교통부가 경봉철도의 자재를 지원하는 형식으로 출자하였다.
부설 공사는 조앙철로국이 일체를 책임지고 진행하였으며,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는 교통부가 인원을 파견하여 철도의 모든 공정을 감독하도록 하였다. 1928년 6월부터 제앙철도의 개축 공사가 시작되었다. 기점은 조앙철도 종점인 삼간방으로부터 치치하얼까지로서, 같은 해 7월 제극철도와 함께 개축공사에 착수하였다.
만주사변이 발발한 이후 제앙철도는 만주국에 의해 매수되었다. 만주사변이 발발하고 만주국이 수립된 이후 1934년 일본은 기존의 역사를 허물고 신축 공사에 착수하여 1936년에 완공하였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지금까지 전해 온다.
제앙철도의 새로운 역사를 설계한 사람은 애국심이 충만한 중국인이었다. 그는 당초 평면도에서 명확히 중(中)자의 모습을 형용하도록 역사를 설계하였다. 이는 비행기에서 내려다 보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났다. 일본은 기차역이 완공된 이후에야 이러한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였다. 그 결과 일설에는 도면을 설계한 공정사가 일본에 체포되어 살해되었다는 말도 전하고, 일설에는 도주하였다고도 한다.
1972년 중일 간에 국교가 정상화된 이후 수많은 일본의 노병과 관광객들이 이 지역으로 몰려들었다. 치치하얼은 여전히 1936년 일본이 건설한 오래된 기차역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중국정부는 기존 역사 바로 옆에 새로운 역사를 건설하였는데, 구(舊)역사에 비해 반드시 더 높고 외관도 빼어나게 설계하도록 요구하였다. 이것이 현재 사용되는 역사로서, 현재는 고속철도가 통과하는 지역으로 변모하였다.
【중국문화오디세이 17】
김지환 _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
* 이 글에서 사용한 사진의 출처는 다음과 같음
사진 1. https://www.photophoto.cn/tupian/qiqihaerhuochezhan.html